‘9시 영업제한’ 수도권 반발…정 총리 “심정 이해하지만, 협조를”
  • 서지민 객원기자 (sisa@sisajournal.com)
  • 승인 2021.02.09 10:5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확진자 4명 중 3명은 여전히 수도권”
정부, 수도권 방역조치 완화 여부는 오는 13일 발표
정세균 국무총리가 2월9일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연합뉴스
정세균 국무총리가 2월9일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연합뉴스

수도권 내 자영업자들 중심으로 비수도권과의 방역 조치 차별에 대한 반발이 나오면서, 정세균 국무총리가 직접 이를 진화하고 나섰다. 수도권의 사회적 거리두기 등 방역수칙 완화 여부는 설 다음 날인 13일 발표될 예정이다. 

정 총리는 9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오후 9시 영업제한’ 조치에 반발하는 수도권 자영업자들에게 “심정은 이해하지만, 감염위험도와 사회적 수용성을 종합적으로 고려했다. 각계 의견 충분히 듣고 내린 결정”이라며 “대승적 참여와 협조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현재 수도권 자영업자들은 비수도권과 수도권과의 방역조치 ‘형평성’에 문제가 있다고 반발하고 있다. 정부는 전날부터 비수도권에 한해서 영업제한 시간을 10시로 완화했다.

정 총리는 “3차 유행의 기세가 다소 누그러진 모습이지만, 아직 안정세로 속단하기 이르다. 수도권만 보면 상황은 크게 나아지지 않았다”며 “아직도 국내 확진자 4명 중 3명이 수도권에서 나오고 있고, 최근 감염 재생산 지수도 ‘1’을 넘어섰다. 수도권의 고비를 넘끼지 못하면, 설연휴 이후 안정세를 장담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여러분들의 참여방역이 3차 유행의 기세를 확실히 꺾고, 고통의 시간을 줄이는 힘이 될 수 있다”며 “정부도 그 고통을 조금이나마 덜어드리고자 지원 방안을 다각도로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현재 정치권은 코로나19 방역조치로 인해 피해를 본 자영업자들에 대한 손실 보상 방안을 추진 중이다. 

한편 수도권의 방역조치 완화 여부는 설 다음 날인 오는 13일 결정된다. 중대본은 “사회적 거리두기 조정 발표는 이번 토요일(13일)에 할 가능성이 크다”며 “현행 거리두기 체계를 바탕으로 조정 여부를 검토할 것”이라고 밝혔다. 

중대본은 수도권 2.5단계·비수도권 2단계와 전국 5인 이상 사적모임 금지, 수도권 밤 9시·비수도권 밤 19시 영업 제한 등의 유지 여부를 포괄적으로 검토하고 13일 결정할 예정이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