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령24시] 의령군, 블루베리 농가 시설개선 지원
  • 김도형 영남본부 기자 (sisa519@sisajournal.com)
  • 승인 2021.03.24 16:3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령군, 봄철 대형산불 방지 특별대책 추진
백삼종 의령군수 권한대행, ‘안전 강화 119릴레이 챌린지’ 동참
경남 의령군 의령읍 중리 주이돈씨 부부가 지난 15일 블루베리 비닐하우스 7동 8백여그루에서 신틸라 품종을 출하하기 위해 수확하고 있다.Ⓒ의령군
경남 의령군 의령읍 중리 주이돈씨 부부가 지난 15일 블루베리 비닐하우스 7동 8백여그루에서 신틸라 품종을 출하하기 위해 수확하고 있다.Ⓒ의령군

경남 의령군은 블루베리 재배 농가의 안정적인 생산기반 확충을 위해 블루베리 시설개선 사업으로 온실을 지원하고 있다.

24일 의령군에 따르면, 블루베리는 일반적으로 6월 중순부터 7월 하순까지 집중적으로 출하돼 과잉생산과 출하 시기가 겹쳐 제 가격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이런 탓에 의령군은 재배 농가들의 안정적인 가격을 받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시설개선비를 지원하고 있다. 

시설하우스 블루베리는 노지에서 재배하는 것 보다 조기에 출하해 약 3배 이상 소득을 높일 수 있다. 특히 시설 하우스 재배는 강우로 인한 당도 저하나 열매의 갈라짐 피해가 발생하지 않아 품질면에서도 노지재배보다 월등하게 우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의령군의 온실 지원은 농가 소득증대로 이어졌다. 경남 의령군 의령읍 중리 주이돈씨 부부는 지난 15일 블루베리 비닐하우스 7동 800여그루에서 신틸라 품종을 올해 처음으로 조기 출하해 높은 소득을 올렸다. 

의령군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블루베리 재배 농가에 현대화된 비가림시설 설치로 병해충 피해 예방 및 재배환경이 개선됐다”며 “농민들이 조기 출하해 높은 소득을 올릴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 의령군, 봄철 대형산불 방지 특별대책 추진

의령군은 지난 18일부터 4월 18일까지 한 달 동안 ‘봄철 대형산불 방지 특별대책 기간’으로 정하고 강도 높은 산불 예방에 나서기로 했다. 봄철 영농활동이 증가하고 빈번한 건조·강풍 주의보 발효로 산불발생이 집중되는 시기에 대형산불을 방지하기 위해서다.

24일 의령군에 따르면, 의령군은 산불 진화인력의 연장근무를 실시한다. 이를 통해 야간 취약시간대 낙엽·농부산물 등 소각행위를 집중 계도·단속하고, 산불 조기발견 및 초동진화 체계를 구축한다. 특히 의령군은 산불재난 국가위기경보별 발령에 따라 산불방지대책본부 근무 강화 및 전 직원 담당 읍·면 순찰을 강화한다. 

산림보호법에 따르면 산림으로부터 100m 이내에서 허가를 받지 않고 불을 피운 경우 30만원 이상의 과태료가 부과된다. 산불 가해자가 실수로 불을 내더라도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30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질 수 있다.

의령군 관계자는 “산불방지에 철저를 기해 군민의 생명과 재산피해를 최소화하고 소중한 산림자원 보호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며 “군민들도 소각행위 금지 등 산불 예방에 적극 참여해 줄 것을 당부한다”고 말했다. 

 

◇ 백삼종 의령군수 권한대행, ‘안전 강화 119릴레이 챌린지’ 동참

백삼종 의령군수 권한대행은 24일 주택용 소방시설인 화재감지기와 소화기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한 ‘안전 강화 119 릴레이 챌린지’에 동참했다.

지난해 제58회 소방의 날을 맞아 시작된 안전 강화 119 릴레이 챌린지는 ‘작은 불은 대비부터! 큰불은 대피 먼저!’라는 주제로 화재 예방과 대처 요령을 알리는 캠페인이다.

백 군수 권한대행은 허성무 창원시장의 지목을 받아 캠페인에 참여해 ‘1(하나의 집.차량마다) 1(하나의 소화기.감지기를) 9(구비합시다)’ 구호 피켓을 든 사진을 공식 SNS계정에 게시하고, 주택용 소방시설 구비의 중요성을 홍보하는데 동참했다. 백 군수 권한대행은 다음 챌린지 주자로 송도근 사천시장, 문봉도 의령군의회 의장, 조강래 의령소방서장을 지목했다.

백 군수 권한대행은 “이번 챌린지가 화재 안전을 위한 주택용 소방시설의 중요성을 알리는 좋은 계기가 될 것”이라며 “코로나19로 가정에 머무는 시간이 늘어난 만큼 군민 모두의 안전을 위해 적극적인 동참을 당부한다”고 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