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에셋 여수 경도 생활형숙박시설 건립에 ‘제동’
  • 정성환·박칠석 호남본부 기자 (sisa610@sisajournal.com)
  • 승인 2021.04.22 09:5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남도 건축경관심의위, ‘재검토’ 의결…“경도 경관 헤칠 수 있어”
시민단체·시의회 “부동산투기 변질…해양관광단지로 개발해야”

미래에셋이 전남 여수 경도 해양관광단지에 추진 중인 생활형 숙박시설(레지던스 호텔) 건립사업에 제동이 걸렸다. 전남도 경관 심의에서 경관 등 문제로 재검토 결정을 받아서다. 그간 여수 지역사회에서는 우려의 목소리가 잇따랐다. 당초 기대했던 관광시설 투자는 뒷전이고, 수익성이 높은 29층 규모의 생활형 숙박시설에 투자하려는 본색을 드러내고 있다는 지적이다.

미래에셋이 전남 여수 경도 해양관광단지에 추진 중인 생활형 숙박시설 건립사업에 제동이 걸렸다. 전남도의 경관 심의에서 경관 등 문제로 재검토 결정을 받아서다. 생활숙박시설인 29층 규모의 타워형 레지던스 호텔 조감도. ⓒ전남도
미래에셋이 전남 여수 경도 해양관광단지에 추진 중인 생활형 숙박시설 건립사업에 제동이 걸렸다. 전남도 경관 심의에서 경관 등 문제로 재검토 결정을 받아서다. 생활숙박시설인 4~29층 규모의 타워형 레지던스 호텔 조감도. ⓒ전남도

21일 전남도는 건축경관 위원회를 열어 재검토를 의결했다. 도에 따르면, 심의위원회는 생활형 숙박시설이 여수 국동항에서 바라볼 경우 위압감을 조성하는 등 경관을 헤칠 수 있다면서 건축물의 규모와 입면의 디자인을 개선할 것을 요구했다. 또 유원지로서 지역 주민들이 이용할 수 있는 편의시설 확충방안 마련과 야간 경관이나 조명 연출계획을 보완할 것도 제시했다.

미래에셋은 지난달 건축 심의와 전남도 건축경관위원회 심의를 신청했었다. 심의위원회는 미래에셋 측이 지적 사항을 보완해 재심의를 요구하면 15일 이내에 위원회를 열어 심의할 계획이다. 전남도의 이날 보완 요구로 디자인이나 설계 등의 변경이 필요해 당초 사업 추진 일정에 차질이 불가피해 보인다. 

사업시행자인 미래에셋은 1조5000억원을 들여 경도 일원 2.14㎢ 부지에 6성급 호텔과 리조트·골프장·상업시설·해상케이블카 등을 갖춘 아시아 최고의 복합 해양리조트 조성을 추진하고 있다. 지난해 6월 첫 삽을 뜬 미래에셋은 1단계 사업으로 생활숙박시설인 레지던스 호텔 건립에 나섰다. 숙박시설은 6만5000㎡ 부지에 사업비 7500억원이 투입되며, 지하 3층 지상 4∼29층 규모의 11개 동(1184실)이 건립될 예정이다.

전남 여수 경도해양관광단지 착공식이 2020년 6월 11일 오후 여수시 경호동 경도호텔 건립부지에서 열린 가운데 김영록 전남도지사, 이용재 도의장, 권오봉 여수시장, 김갑섭 광양청장, 박현주 미래에셋그룹 회장, 김회재·주철현 국회의원 등 참석자들이 시삽을 하고 있다. ⓒ전남도
전남 여수 경도해양관광단지 착공식이 2020년 6월 11일 오후 여수시 경호동 경도호텔 건립부지에서 열린 가운데 김영록 전남도지사, 이용재 도의장, 권오봉 여수시장, 김갑섭 광양청장, 박현주 미래에셋그룹 회장, 김회재·주철현 국회의원 등 참석자들이 시삽을 하고 있다. ⓒ전남도

앞서 여수 지역에서는 시의회와 시민단체를 중심으로 우려의 목소리가 나왔다. 

여수참여연대 등 여수지역 사회단체는 20일 성명을 내고 “미래에셋은 당초에 약속했던 관광시설 투자는 뒷전이고 수익성이 높은 생활형 숙박시설에 투자하려는 본색을 드러내고 있다”며 “여수 지역민에게 약속한 대로 경도를 해양관광 단지로 개발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이어 “세계적인 관광단지 조성 약속을 스스로 깨고 마리나 시설 자리에 29층짜리 초호화 생활형 숙박시설인 타워형 레지던스를 11동이나 짓는다는 것이 말이나 되는지 묻고 싶다”며 “광양만권경제자유구역청은 미래에셋 사업안 변경승인을 즉각 취소하라”고 주장했다.

여수시의회도 이날 건의문을 내어 “착공을 앞둔 1단계 사업 대부분이 생활형 숙박시설에 집중되면서 당초 기대했던 관광개발 사업과는 거리가 먼 투자사업으로 변질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시의회는 이어 “경도에 또 다른 생활형 숙박시설을 짓겠다는 발상은 경도를 포함한 국동, 구도심권 일대의 또 다른 부동산 투기를 조장할 우려만 높일 뿐이다”며 “지역 발전을 위해 당초 약속했던 관광 시설사업을 추진하라”며 “여수시와 관계기관도 관리·감독을 철저히 하라”고 촉구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