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으로 땀 흘리는 게 건강에 좋은 이유
  • 박선우 디지털팀 기자 (psw92@sisajournal.com)
  • 승인 2022.07.07 07:3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금속, 유기화합물 체외 배출에 기여
ⓒ픽사베이
ⓒ픽사베이

덥고 습한 날씨가 이어지고 있다. 연신 흐르는 땀을 훔치다보면 땀이란 존재 자체가 성가시게 느껴지기 마련이다. 그러나 더위로 인한 것과 달리 운동을 통한 땀 배출은 여러 면에서 건강상 이득을 준다.

흔히 사람들은 운동을 통한 땀 배출의 이득으로 다이어트를 떠올린다. 그러나 땀을 많이 흘려 줄인 체중은 수분 보충만 하면 곧장 제자리로 돌아온다. 대신 몸에 해로운 물질을 빼내는 데 도움을 준다. 운동을 통한 땀으로 배출할 수 있는 해로운 물질에는 무엇이 있을까. 

 

▲ 중금속

2016년 중국에서 진행된 한 연구에 따르면 운동으로 땀을 흘릴 경우 수은, 납, 카드뮴 등 체내 중금속 농도가 감소한다. 소변과 땀 등을 통한 일부 중금속 배출이 확인된 것이다. 따라서 운동을 통한 땀 배출과 충분한 수분 섭취를 병행하면 중금속 디톡스 효과를 누릴 수 있다.

▲ 화학물질

플라스틱 원료인 비스페놀A와 도료에 쓰이는 폴리염화비페닐(PCB) 등 몸에 쌓인 유독성 화학 물질 역시 땀을 통해 배출할 수 있다. 비스페놀A는 혈압을 높이고 뇌에 악영향을 주며, PCB는 성장지연과 신경장애를 야기할 수 있는 유기화합물이다. 

▲ 박테리아

2015년 호주의 한 연구팀에 따르면 땀에 함유된 당단백질은 피부의 박테리아와 쉽게 결합한다. 샤워로 땀을 잘 씻어내기만 하면 일종의 살균 비누 역할을 하는 셈이다. 땀을 통해 체내의 각종 유해 성분이 배출돼 혈액순환 및 림프선 흐름이 원활해지는 것은 덤이다.

단, 지나친 운동이나 뜨거운 사우나로 너무 많은 땀을 흘릴 경우 나트륨이나 칼슘, 마그네슘 등 필수 미네랄이 부족해질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최악의 상황에는 의식을 잃을 수 있다. 따라서 운동을 통해 땀을 배출하되 충분한 수분 보충을 병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땀 배출량이 너무 많을 땐 이온음료를 섭취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