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대통령 “부산엑스포, 글로벌 중추국가 도약 위해 반드시 유치해야”
  • 이연서 디지털팀 기자 (kyuri7255@gmail.com)
  • 승인 2023.04.06 17:1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치 위해 중앙·지방정부 원팀으로 역량 모아달라”
윤석열 대통령이 6일 부산 벡스코에서 제4회 중앙지방협력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6일 부산 벡스코에서 제4회 중앙지방협력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은 국제박람회기구(BIE) 실사단의 부산 현지실사 마지막 날인 부산에서 제4차 중앙지방협력회의를 주재하고 2030 세계박람회 부산 유치에 총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밝혔다.

6일 오후 부산 벡스코에서 진행된 회의에 윤 대통령과 한덕수 국무총리 및 주요 부처 장관, 지방 4대 협의체, 전국 17개 시·도가 한자리에 모였다.

윤 대통령은 회의에서 “세계박람회 유치는 부산만의 일이 아니다. 대한민국의 일이고 모든 시·도의 일”이라면서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를 지원하기 위해 중앙정부와 지방정부가 원팀으로 역량을 모아달라”고 당부했다.

윤 대통령은 이어 17개 시·도에 “국제 네트워크와 교섭 채널을 적극 활용해 171개 BIE 회원국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도록 노력해달라”고 주문했다. 그러면서 “글로벌 중추국가로 도약하기 위해 우리가 반드시 유치해야 할 과제”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세계박람회는 개최국의 역량을 보여주는 경제, 문화 올림픽으로써 월드컵, 올림픽과 함께 세계 3대 메가 이벤트의 하나”라며 “2030 부산세계박람회는 우리의 발전 경험을 국제사회와 공유하고, 기후변화와 디지털 전환 등의 글로벌 어젠다에 대한 비전을 제시함으로써 글로벌 혁신을 창출하는 엑스포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번 회의는 BIE 실사단의 현지실사 마지막 날에 맞춰 부산에서 열렸다. 대통령실은 17개 시·도가 한자리에 모여 개최 역량과 유치 의지를 나타내겠다는 윤 대통령 뜻에 따른 것이라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