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크라전 기밀 문건 SNS에 확산…美 국방부 조사 착수
  • 김지원 디지털팀 기자 (skylarkim0807@hotmail.com)
  • 승인 2023.04.07 11:5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이마스 탄약 소진 속도 등 포함
“러시아가 문건 수정했을 가능성 있어”
장갑차를 타고 동부 돈바스 지역 격전지 바흐무트로 이동하는 우크라이나 병사들의 모습 ⓒ AFP=연합뉴스
장갑차를 타고 동부 돈바스 지역 격전지 바흐무트로 이동하는 우크라이나 병사들의 모습 ⓒ AFP=연합뉴스

우크라이나 전쟁과 관련된 미국의 기밀 문건이 소셜미디어(SNS)에 떠돌고 있는 것으로 드러나 미 국방부가 조사에 착수했다.

6일(현지 시각) 뉴욕타임스(NYT)에 따르면, 미 행정부 고위 관계자는 러시아 공습에 앞서 우크라이나군을 증강하기 위한 미국과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의 계획을 구체적으로 담은 문서들이 트위터와 텔레그램에 올라왔다고 밝혔다.

미 당국은 문건 확산 차단을 시도했으나 이날 늦은 시간까지도 문건을 모두 삭제하는 데는 실패했다고 전했다. 사브리나 싱 국방부 부대변인은 “SNS 게시글에 대한 보고를 인지하고 있다”며 “관련 부서가 사안을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문건이 SNS에 처음 유출된 경위는 분명하지 않지만, 러시아 친정부 채널을 중심으로 문건이 확산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NYT는 미국의 정보 체계가 뚫린 셈이라고 진단했다.

보도에 따르면, 문건에는 구체적인 전투계획이 담기진 않았으나 3월1일 당시 미국과 우크라이나가 필요하다고 판단한 것들이 무엇인지는 어느 정도 파악이 가능하다. 문건에 기재된 우크라이나군의 고속기동포병로켓시스템(HIMARS·하이마스) 탄약 소진 속도 등이 대표적인 예다.

하이마스는 탄약고나 기반 시설, 군기지 등을 공격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미국이 제공하는 우크라이나군의 핵심 전력 중 하나다.

무기 보급과 병력 증설 타임라인이 적시된 문서들도 러시아에 유의미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고 NYT는 지적했다.

‘3월1일 현재 전쟁 상황’이 적힌 ‘일급기밀’ 문서에는 우크라이나군의 독일 비스바덴 미군기지 기동훈련 참여와 관련한 내용이 담겼다. 여기에는 이튿날인 3월2일에 마크 밀리 미 합참의장과 크리스토퍼 카볼리 나토 유럽연합군최고사령관이 훈련 현장에 방문했다는 내용도 포함됐다.

또 다른 문서에는 1~4월 사이 우크라이나군의 부대, 장비, 훈련 목록도 포함돼 있었다. 이 문서에는 12개 전투여단을 조직 중이라는 정보와 함께 그중 9개 여단은 미국과 나토의 지원을 받는 것으로 추정되는 내용이 있다. 9개 여단 중 6개는 3월31일까지, 3개는 4월30일까지 준비될 예정이며 전차 250대와 장갑차 350대가 필요하다는 구체적인 계획도 기록됐다.

군사 전문가들은 해당 문건의 일부 내용이 러시아에 의해 수정됐을 가능성이 있다며 진위 판단에 유의할 것을 당부했다. 문건에 나온 러시아군과 우크라이나군 각각의 전사자 수가 미 당국의 그간 발표와 차이가 크다는 점이 그 근거로 제시됐다. 

마이클 코프먼 미 해군분석센터(CNA) 러시아 연구책임자는 “문건이 믿을만한지 아닌지를 떠나 출처가 러시아일 경우엔 조심해야 한다”고 경고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