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우 “김남국, 협의없이 유튜브 방송 출연…도덕적 문제 있어”
  • 조현경 디지털팀 기자 (whgus0116@naver.com)
  • 승인 2023.05.16 13:3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남국 윤리위 제소 처리가 이재명 리더십 시금석될 것”
이용우 더불어민주당 의원 ⓒ연합뉴스
이용우 더불어민주당 의원 ⓒ연합뉴스

이용우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16일 가상자산 코인 보유 논란으로 탈당한 김남국 의원이 유튜브 방송에 출연한 데 대해 “도덕적 문제가 있다고 보인다”고 비판했다.

이 의원은 이날 SBS라디오 《김태현의 정치쇼》에 출연해 “상임위 중에 거래한 적이 있느냐고 확인했을 때 ‘한 적이 있다. 그러나 아마 질의가 끝나고 소회의실이나 화장실에 나와서 했다’고 했을 때 저거는 굉장히 심각한 문제다 확인을 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전날 유튜브 방송에 나간 것을 봤을 때 그 방송은 본인의 주장과 진술을 위한 것이었다”며 “저희들하고 연락을 하지 않을 채 그랬다는 것은 도덕적 문제가 있어 보인다”고 했다.

전날 유튜브 방송 ‘김어준의 뉴스공장’에서 김 의원은 상임위에서 거래한 액수는 수천 원 정도이며 자신의 의혹은 “윤석열 정부의 실정을 덮기 위해 의도적으로 흘린 것”이라고 주장한 바 있다.

이 의원은 김 의원의 탈당으로 진상조사단 조사가 유명무실해졌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진상조사단이) 해체된 것은 아니다”라면서도 “진상조사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김 의원의 협조”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지금 압수수색이 진행됐기 때문에 협조가 어떻게 될지에 따라서 진상조사는 더 나아갈 수 있을지, 아니면 여기서 멈출지 달라질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김 의원이 직접 계좌내역 등을 보여줘야 진행할 수 있다”며 “그런데 현재 상황으로 봤을 때는 그렇게 진행하기는 조금 어려운 국면으로 접어들지 않았나 이렇게 평가한다”고 설명했다.

한편 이 의원은 김 의원을 윤리특위에 제소하는 방안에 대해 “의원총회 과정 속에서는 대다수의 목소리가 윤리위에 제소를 해야 된다는 것이었다”며 “특히 윤리위원장으로 내정된 변재일 의원이 가장 강하게 주장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바로 이 문제를 어떻게 처리하느냐가 이 대표의 지도력이 어떻게 발휘되는지 보여주는 시금석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