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24시] 대전시-대전고용청, 청년 일자리 창출한다
  • 이상욱 충청본부 기자 (sisa410@sisajournal.com)
  • 승인 2023.05.17 18:2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시, 지자체 최초로 데이터안심구역 센터 개소
대전시, 추가경정예산 3320억원 편성해 시의회 제출

대전시와 대전고용노동청(대전고용청)이 취업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청년들의 노동시장 진입을 위해 협력한다.

이석봉 대전시 경제과학부시장과 손필훈 대전고용청 청장은 17일 D-유니콘라운지에서 ‘청년 고용-복지 연계 강화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양 기관은 정부·지자체 간 칸막이를 해소하고, 청년들에게 통합적인 고용-복지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이번 협약을 마련했다. 

협약에 따라 양 기관은 앞으로 대전시 청년지원사업과 고용청의 국민취업지원제도를 연계해 일자리정보 안내 등 취업 활동 계획 수립부터 직업훈련·취업 알선까지 통합적인 맞춤형 취업지원서비스를 제공한다. 특히 양 기관은 간병·금융·신용 등 복합적인 문제로 취업에 어려움을 겪는 청년들에게 대전시 복지·자활담당자와 여성새일센터 등 담당자들이 취업 장애요인 해소를 지원하기로 했다.

대전시는 이번 협약으로 3000여 명의 청년일자리사업 참여자들이 국민취업지원제도를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석봉 대전시 경제과학부시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취업에 어려움을 겪는 청년이 취업에 성공할 때까지 촘촘한 일자리서비스를 제공하고, 청년의 자립 기반 마련을 위해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5월17일 D-유니콘라운지에서 열린 대전시·대전고용노동청의 ‘청년 고용-복지 연계 강화 업무협약’ 체결식 모습 ⓒ대전시 제공
5월17일 D-유니콘라운지에서 열린 대전시·대전고용노동청의 ‘청년 고용-복지 연계 강화 업무협약’ 체결식 모습 ⓒ대전시 제공

◇ 대전시, 지자체 최초로 데이터안심구역 센터 개소

대전시가 데이터 활용 접근성과 중앙과 정보의 지방 정보 양극화를 해소할 데이터안심구역 대전센터를 지자체 최초로 개소했다.

대전시는 17일 이석봉 대전시 경제과학부시장과 이종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이진숙 충남대학교 총장 등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데이터안심구역 대전센터 개소식을 개최했다. 

대전시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공동 운영하는 데이터안심구역 대전센터는 쉽게 접하기 어려운 금융과 교통, 유통 등 36개 기관 120여 종의 미개방 데이터를 안전하게 활용할 수 있는 열린 공간이다. 대전시는 서울에만 운영되던 데이터안심구역을 지자체 최초로 운영하기 위해 지난해 12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충남대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국비와 운영인력을 확보해 센터 개소를 준비했다.

데이터안심구역의 방대한 미개방 데이터를 보유하게 된 대전시는 지역 기업과 연구기관, 학생들이 안심구역 데이터를 기술 사업화와 비즈니스 창출 등에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기업·대학·정부 출연연 등과 연계해 데이터 기반의 디지털 인재 양성 교육과 실증분석 지원 등을 추진한다. 이를 통해 지역의 데이터 산업을 육성하고, 기업혁신 성장을 유도한다는 구상이다. 

이석봉 대전시 경제과학부시장은 “데이터안심구역 대전센터를 중부권 최고의 데이터 혁신성장 센터로 운영하겠다”며 ”정부와 대학, 연구·의료기관 등과 상호 협력체계를 강화해 질 좋은 데이터를 국민 누구에게나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대전시, 추가경정예산 3320억원 편성해 시의회 제출

대전시는 17일 3320억원 규모의 2023년 첫 추가경정예산안을 편성해 대전시의회에 제출했다.

대전시는 이번 추경으로 일반회계 2943억원, 특별회계 377억원을 증액했다. 이로써 대전시 2023년 총예산은 본예산 대비 5.1% 증가한 6조8937억원 규모이다. 편성 재원은 자체 수입인 세외수입 735억원과 이전 수입인 지방교부세 688억원, 국고보조금 314억원, 지난해 회계연도 결산으로 발생한 순세계잉여금 1182억원 등이다.

대전시는 공약사업 이행과 소상공인·자영업인 지원, 사회적 약자 지원, 청년정책 지원 등 미래 성장 동력을 확충하고, 고물가·고금리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계층을 지원하는데 추경 재원의 45%인 1493억 원을 투입한다.

특히 대전시는 민선 8기 공약사업 추진에 속도를 내기 위해 제2시립미술관 건립 타당성 조사 및 건축기획용역과 보문산 전망대 조성사업, 어르신 무임교통 지원, 사립유치원 유아교육비 등 공약 추진을 위해 총 151억원을 배정했다.

또한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를 지원하기 위해 소상공인 저금리 대환대출 특례보증과 지역사랑상품권 발행 및 운영 등에 291억원을 편성했다. 자산 형성 지원 사업과 참전유공자 명예수당, 노인 일자리 지원 사업 등으로 사회적 약자를 지원한다.

이번 추경 예산안은 6월1일부터 열리는 대전시의회 271회 정례회 심의를 거쳐 6월23일 최종 확정될 예정이다.

박연병 대전시 기획조정실장은 “이번 추경예산은 지역 경제 활성화와 일류 경제도시 대전 실현에 꼭 필요한 예산”이라며 “소상공인·자영업인 지원, 사회적 약자 보호, 청년 지원 등 경제불황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계층을 보호하고, 지역의 미래세대인 청년들을 위한 예산을 중점 반영했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