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K신공항 특별법 통과는 대구 동구 발전의 신호탄”
  • 김성영 영남본부 기자 (sisa528@sisajournal.com)
  • 승인 2023.07.09 15:05
  • 호수 176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터뷰] 윤석준 대구 동구청장 “전투기 떠난 자리에 미래 100년 희망 심겠다”

2007년 대선 공약으로 처음 거론된 동남권 신공항 건설이 지난 4월 대구경북통합신공항 특별법 통과로 16년 만에 구체화됐다. 지역에서는 신공항이 유례없는 미래 신성장동력이 될 것으로 기대하는 분위기다. 특히 공항과 인접해 소음·고도제한 등 불이익을 받아온 대구 동구는 ‘최고의 수혜 지역이 될 것’이라는 전망 속에 미래 100년의 희망을 심을 기회라며 ‘역사적 사건’이라는 기대감까지 나오고 있다.

지난해 초선 기초단체장으로 데뷔한 윤석준 대구 동구청장은 취임 1년여 만에 큰 선물을 받은 셈이다. 반면 공항 후적지 개발에 동구가 소외되지 않아야 한다는 과제도 안았다. 현안사업도 챙겨야 한다. 윤 구청장은 인구 감소 문제는 교육환경 개선으로 풀어야 하고, 위축된 지역경제 활성화의 첫 단추는 구인·구직 미스매칭 해소에 있다며 관련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여기에 팔공산과 금호강의 관광자원화와 고령화에 따른 맞춤형 복지 그물도 촘촘하게 짜고 있다. 신공항 특별법이 통과된 역사적인 순간에 동구의 100년 희망을 심겠다는 윤석준 구청장을 6월20일 시사저널이 만났다.

ⓒ대구 동구
ⓒ대구 동구

“소음·고도제한 피해로 인고의 세월 보내”

대구경북통합신공항 특별법이 통과됐다. 단체장 취임 1년 만에 큰 선물을 받은 셈인데.

“4월13일의 특별법 통과는 2007년 대선에서 이명박 후보가 동남권신공항 공약을 내건 후 16년 만이다. 또 2014년 대구 군공항(K2) 이전 건의서가 제출된 지 9년 만이다. 신공항 건설은 국가적 사업이자 대구의 숙원사업이다. 대구 역사에서도 유례없는 사업에서 동구가 가장 큰 혜택을 받게 됐다. 동구는 그간 전투기 소음부터 고도제한까지 많은 고통을 인내해 왔다. 피해 면적만도 자그마치 대구 면적의 5.6%인 49.1㎢에 이른다. 피해 인구는 24만 명에 달한다. 수원공항 14만 명, 광주공항 1만 명과 비교하면 실감이 될 것이다. 

소음으로 인해 지역의 39개 학교가 학습권 침해를 당해왔다. 소음 피해 배상액도 지난해까지 12년간 5138억원에 이른다. 고도제한으로 대구 면적의 13%인 114.32㎢가 재산권 침해를 당해왔다. 비행안전구역인 제1구역에는 건축이 전면 불가능했다. 2~6구역은 구역에 따라 건축물 높이를 제한했다. 이로 인해 이 구역 주거용 건축물의 95%가 5층 미만의 저층 위주로 형성돼 있다. 고도제한이 풀리면 현재 고도제한이 적용된 지역 중 주거·상업·공업 지역의 약 38㎢가 용적률에 따라 개발이 가능해진다. 후속 조치에 만전을 기하겠다.”

후속 조치라면 공항 후적지 개발이 빠질 수 없을 텐데, 동구가 그리는 청사진은  무엇인가.

“그렇다. 이제부터 후적지 개발의 시간이다. 이는 대구시의 사업이긴 하지만 민관이 함께해 대구를 넘어 대한민국 ‘백년대계’로 접근해야 한다. 대구시는 최근 이곳을 두바이와 싱가포르를 뛰어넘는, 미래 50년을 선도할 글로벌 첨단산업과 관광·상업·금융 중심도시로 조성한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동구는 특히 이곳을 팔공산과 금호강을 연계한 글로벌 문화수변도시로 만들어야 한다. 

또 디지털 전환 시대 혁신기술을 기반으로 한 ‘미래형 스마트시티’, UAM·자율주행·수소차 등 미래형 신교통수단을 갖춘 ‘교통혁명 도시’, 미래 신성장동력을 담는 ‘4차 산업혁명 신산업 거점도시’로 조성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개발 과정에서 우리 주민들의 의견이 소외돼서는 안 된다는 점이다. 이를 사업 주체인 대구시와 끊임없이 소통하며 반영해 나가겠다.”

ⓒ대구 동구
5월23일 열린 대구경북통합신공항 특별법 제정 보고대회에서 윤석준 동구청장과 지역 국회의원 및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대구 동구

“학생 유출 막아 인구 감소 해법 모색할 것”

취임 초부터 교육을 특히 강조해 왔다. 특히 인구 문제를 교육으로 접근하는 정책이 눈에 띈다.  

“동구 인구 감소의 핵심 이유가 바로 교육이란 분석 때문이다. 취임 때부터 정주 여건 개선의 제1 과제로 교육환경 개선을 염두에 두고 노력해 왔다. 지난 7년간 동구 인구 감소 중 학생 인구 감소가 두드러졌다. 2015년 초등학생이 1만7000여 명이었는데 이들이 중·고교로 진학한 2022년 중·고교생 인구는 1만1000여 명으로 6000명 정도 줄어들었다. 동구에서는 초등학교만 보내고 중·고교는 다른 곳으로 보냈기 때문이란 분석이 나왔다. 문제 해결을 위해 현 장학재단을 교육사업 전반을 관장하는 교육재단으로 확대 개편하고 기본계획 수립 후에 올 하반기 출범할 예정이다. 또한 불합리한 장학생 선발 방식 변경과 장학금 신설, 지역 55개 학교 영어특화프로그램·강남인강 등에 13억원을 지원했다. 학부모 대상 대입특강과 대입 준비 토크쇼, 찾아가는 1대1 진로·진학 상담도 진행하고 있다.”

최근 국립공원으로 승격된 팔공산을 비롯해 금호강 등 동구에 관광자원이 많다.

“동구가 갖고 있는 역사·관광자원으로 사람들이 이곳에서 먹고 자고 머무르면서 함께 즐길 수 있는 ‘체류형 관광산업’을 집중 육성하겠다. 먼저 불로동 고분군 문화탐방 체험센터 건립과 호국의 길 조성, 사명대사 체험·교육관 건립, 북지장사 지장전 요사채 신축 등 역사자원을 관광상품화해 선보일 생각이다. 동촌유원지는 사계절 물놀이장과 샌드비치, 수변무대 등을 조성해 도심 속 하천공원으로 만들 계획이다. 금호강에는 팔현-금강-안심습지를 잇는 ‘국가생태탐방로’를 조성해 ‘금호강 르네상스 시대’를 선도해 나가겠다. 동구 대표 축제인 봉무곤충페스티벌과 지난해 반응이 좋았던 불로막걸리축제를 더욱 활성화하겠다. 지난해 평화시장 닭똥집골목이 대한민국 최우수 외식거리로 뽑혔다. 동구의 먹거리를 알리는 데도 힘을 쏟겠다.”

경제활성화·고령화 등 기초자치단체들이 안고 있는 공통 숙제는 어떻게 풀고 있는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기초단체에서 할 수 있는 것부터 해볼 생각이다. 먼저 일자리 정책은 구인·구직 미스매칭 해소에 중점을 두고 있다. 지난해 500여 명의 구직자와 24개 업체가 참여한 ‘청년·중년 job 페어링 프로젝트’에서 100여 명의 구직자가 채용되는 성과를 거뒀다. 구직자와 기업 간 매칭 기회를 계속 늘려 나가겠다. 또 ‘지역주도형 청년 일자리사업’과 ‘청년센터’ 등을 통해 청년들이 지역에서 마음껏 꿈을 펼칠 수 있도록 하겠다. 지방정부의 예산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국가공모사업에도 계속 도전하겠다. 이를 체계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구청장 직속 정책추진단 활동을 강화해 나가겠다. 올 초 공모사업 발굴 연구용역 최종보고회를 통해 선정한 19개 핵심 공모사업도 강도 높게 추진해 나가겠다. 특히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70세 이상 노인 인구에 맞춰 ‘백세건강주치의 사업’을 강화해 나가겠다. 이 외에 만 60세 이상 어르신들을 위한 치매환자 등록·관리사업을 강화하는 등 복지에서 소외되는 주민이 없도록 촘촘히 해나가겠다.”

취임 1주년이다. 소회가 있다면.

“공항 후적지 정책토론회 등 중요한 정책이나 이슈가 있으면 언제든 주민들과 자주 이야기하겠다. 행정의 답은 현장에 있기 때문이다. 취임 이후 지금까지 22개 동을 돌며 주민들과 소통해 왔다. 단순히 듣는 데서 그치지 않고 해결 방안을 모색해 나가고 있다. 이를 위한 내부 소통도 중요하다. 올해 처음으로 직원들을 위한 ‘마음공감 심리상담실’ 운영을 시작했다. 대민업무를 맡는 직원들의 심리적 안정을 위해서다. 올해는 특히 신공항 특별법 통과로 동구가 역사적 순간을 맞았다. 모두가 하나로 뭉쳐 동구의 100년 희망을 심는 원년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