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힘 배준영 인천시당위원장, “모든 지역구 승리가 목표”
  • 주재홍 인천본부 기자 (jujae84@gmail.com)
  • 승인 2023.07.24 09:1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 대통령 지지율 ‘V’자로 반등…총선에서 괴담 심판받을 것” 

배준영(중구, 강화·옹진군) 의원이 지난 16일 국민의힘 인천시당위원장으로 돌아왔다. 시당위원장에 취임했던 2021년에 이어 2번째다. 그는 2022년에 치러진 2차례의 선거에서 국민의힘이 승리하는 데 기여했다. 제20대 대통령 선거에선 인천총괄선대위원장을 맡아 윤석열 대통령을 당선시키는 데 밑거름이 됐고,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에선 인천시당 공천관리위원장으로서 경쟁력 있는 후보를 출마시켜 압승을 이끌었다. 

현재 인천의 민심은 국민의힘에 녹록하지 않다. 윤석열 대통령의 지지율이 30%대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배 시당위원장은 더불어민주당의 ‘괴담’ 시리즈 등 정부 발목잡기가 원인이라고 보고 있다. 그는 인천시민들이 윤 대통령의 소신과 진정성을 이해한다면, 지지율은 ‘V’자로 반등할 것이라고 확신했다. 

내년 총선에서 목표는 13석 당선이다. 인천의 모든 지역구에서 승리해 국민의힘이 국회 과반 의석수를 확보하는 데 힘을 보태겠다는 포부다. 배 시당위원장으로부터 인천의 민심과 내년 총선 전략에 대해 들어봤다.   

배준영 국민의힘 인천시당위원장 ⓒ주재홍 기자
배준영 국민의힘 인천시당위원장 ⓒ주재홍 기자

 

대통령 지지율이 높지 않은 상황이어서 내년 총선 지휘에 부담이 클 것 같은데.

“윤 대통령은 지지율에 일희일비 하지 않는다. 본인의 소신과 원칙대로 행정을 하는 정치인이다. 국민이 진정성을 이해하고 변화가 있으면 지지율은 올라갈 것이다. 후쿠시마 처리수 방출 때문에 지지율이 빠진 것은 사실이다. 처리수 방출 이후 3~4개월이 지나면, 괴담 3탄이라는 게 밝혀질 것이다. 과거 민주당이 주장한 ‘광우병 뇌송송구멍탁’ 시리즈가 1탄, 경북 상주 ‘사드(THAAD) 전자파’가 2탄이었다. 

국민들이 얼마나 많은 피해를 봤나. 민주당의 괴담 3탄 덕분에 양식업은 초토화됐다. 소금 값은 폭등했고 수산시장은 파리가 날리고 있다. 지금은 혼란스럽고 아프고, 오해가 많은 상황이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 국민들이 진실을 알게 될 것이고, 지지율도 높아질 것이라고 본다.”

내년 총선은 어떤 각오로 준비할 것인가.

“정치에 입문해서 ‘패배’라는 쓴잔을 자주 마셨다. 어떻게 하면 승리할 수 있는지 깨닫게 되는 계기가 됐다. 뼈저리게 배웠고 절치부심 했다. 이런 경험은 지난해 치러진 대선과 지방선거에서 승리에 기여할 수 있는 자양분이 됐다. 

지난 대선에서 인천총괄선대위원장을 맡아 바쁘게 뛰었다. 당시 윤 대통령 후보와 남동국가산단, 인천역, 평화전망대 등 인천 곳곳을 함께 누볐다. 인천에서 선전한 것이 대선 승리의 결과를 가져왔다고 생각한다. 곧바로 이어진 지방선거에서는 공천관리위원장을 맡았다. 공정하고 투명하게 공천심사를 진행했다고 자부한다. 철저하게 이길 수 있는 후보를 가려냈다. 인천의 기초자치단체장 10명 중 8명, 시의원 40명 중 26명을 배출하는 성과를 냈다. 

가죽을 뚫는 것은 망치가 아니라 송곳이다. 시당위원장은 다양한 분야에 있는 당원들의 힘을 모을 수 있어야 한다. 국민의힘을 지지하고 염려하는 당원들이 시너지를 낼 수 있도록 제 역할을 다 하겠다.”

현재 인천의 민심을 어떻게 보고 있는가.

“민주당 일부 국회의원과 당직자 20여명이 돈봉투를 받았다는 보도가 있었다. 우리당도 과거 돈봉투, ‘차떼기’ 파문으로 당이 무너질 뻔 했다. 지금은 사라진 구시대 정치다. 민주당에서 돈봉투를 받은 인물들이 특정될지는 모르겠다. 국민들이 판단할 것이다. 

후쿠시마 처리수 방출은 앞서도 말했다. 전 정부의 강경화, 정의용 외교부장관은 국제원자력기구(IAEA) 절차를 따르고 과학적인 검증만 이뤄진다면 방출은 문제 삼을 수 없다는 취지로 얘기했다. 정권이 교체된 현 정부의 입장도 같다. 서민 경제를 초토화하고 공포로 몰아넣는 것에 대한 반발이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 

서울~양평고속도 원안 종점은 ‘ㄴ’자로 만들어졌다. 이상해서 다시 보니까 거기에 전 양평군수 가족의 땅이 있었다. ‘ㄴ’자로 고속도로를 만들지 않는다. 논쟁은 커질 수밖에 없다. 다만, 원희룡 국토교통부장관이 국책사업을 철회한 것에 대한 국민적 우려는 있다. 여론조사나 공론화 조사를 통해 재개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국책사업 철회는 국민의힘과 민주당 모두 악재다. 총선에서 유권자들이 판단할 것으로 본다.”

최근 인천의 국회의원 수가 적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는데.

“최근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위원이 됐다. 정개특위는 총선을 앞두고 국회의원 선거구획정도 논의한다. 현재 인천시 서구의 인구가 60만명을 넘었다. 최소 1석은 늘어야 한다. 서구지역 선거구를 갑·을에서 갑·을·병으로 늘리는데 민주당 정개특위 위원과 함께 노력할 것이다.

국회의원을 줄이자는 얘기는 비례대표로 이해하고 있다. 우리당 김예지(비례대표) 의원은 법안을 100여개나 발의할 정도로 열정적이다. 하지만, 일부 비례대표 의원들은 그렇지 않다. 비례대표를 지역구의원으로 가는 중간 다리로 생각하는 분들이 있기 때문에 부정적인 의견이 나온다.” 

‘친노, 친이, 친박, 친문’ 등 권력과의 친분을 앞세워 선거를 치르는 후보들이 많았다. 총선을 정책 선거로 치를 수는 없나.

“여·야 모두 정책선거를 하고 싶은데, 잘 안 되는 것 같아 안타깝다. 사실 여·야가 생각하는 정책은 대동소이하다. 다만, 포퓰리즘이 방향을 가른다. 민주당의 정책은 포퓰리즘적 성격이 강한 경우가 종종 있다. 논란이 됐던 양곡관리법은 제 지역구인 강화·옹진에 고마운 법이다. 이 지역은 쌀농사를 많이 짓는다. 다만, 같은 논리라면 수박, 양파 관리법도 있어야 한다. 노란봉투법은 어떤가. 정책이라는 가죽을 씌워 편을 가르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정치는 국민 전체를 봐야하고 미래지향적이어야 한다. 포퓰리즘이 아닌 미래세대를 위한 좋은 정책을 내야 한다. 총선은 지역공약 위주로 간다. 중앙당에서 정책이 나오면 지역 후보들과 잘 논의해 지역공약으로 흡수할 수 있도록 하겠다. 또 민생119를 통해 민심을 듣겠다. 소상공인 등 취약계층의 의견을 듣고 총선공약이나 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인천에서 중앙당의 전략공천은 성공한 적이 없는데. 

“우리가 대세라고 생각하면 안 된다. 총선에서 패배하면 윤 대통령과 정부가 성공할 수 없다. 그렇기 때문에 꼭 이길 수 있는 후보에 대한 공천을 중앙당에 요청할 것이다. 인천은 국민의힘 텃밭이 아니다. 인천을 비롯한 수도권에서는 득표력이 있고, 경쟁력 높은 후보가 나서야 한다. 지고나면 무슨 소용이 있겠나. 공천까지는 아직 시간이 많이 남았다. 인천지역 특수성에 맞게 공천해 달라고 요청하면, 중앙당이 틀림없이 들어줄 것이라고 생각한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