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24시] 순천·강진·진도·신안 ‘전남 균형발전 프로젝트’ 추진
  • 배윤영 호남본부 기자 (sisa615@sisajournal.com)
  • 승인 2023.07.26 16:5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남도 공모사업 선정으로 2026년까지 1425억원 투입
전남도 저소득 위기가구 3만2000명에 151억 지원
나주시, 드론 기술 활용 환경·재난 관리 체계 구축

전남도는 25일 순천시와 강진·진도·신안군의 자체 사업을 시·군 핵심 동력사업을 육성하기 위한 2023년 전남형 균형발전 300 프로젝트 공모에 4개 사업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지난 2023년부터 3~4년간 1425억원을 투입해 추진할 계획이다. 다만 재정 여건과 사업 내용 보완 등으로 진도군과 신안군 사업은 2024년 착수한다.

전남도청 전경 ⓒ전남도
전남도청 전경 ⓒ전남도

선정 사업은 순천시의 ‘스마트 생물전환 산업화 플랫폼 111 프로젝트’, 강진군의 ‘천년문화 강진, 청년 글로컬 플랫폼사업’, 진도군의 ‘진경-진도산해도경 프로젝트’, 신안군의 ‘인물, 역사, 문화의 하의권(신의·장산) 리-씨 프로젝트’다.

중앙정부 공모에만 의존해왔던 지역개발방식에서 벗어나 시군이 주도하고 도에서 지원하는 대규모 발전프로젝트 방식으로, 분야별 전문가 평가단이 사업계획서와 현장평가 등을 거쳐 선정했다.

순천시 ‘스마트 생물 전환 산업화 111 프로젝트’는 도농통합 후 인구가 급격히 감소하는 승주읍 일대를 새싹삼 생산·유통 거점 지역으로 조성한다.

강진군 ‘천년 문화 강진, 청년 글로컬 플랫폼사업’은 10년 넘게 방치된 폐교(성화대학) 부지를 활용해 4차산업(실감 기술) 융복합 플랫폼을 구축한다.

진도군 ‘진경-진도산해도경 프로젝트’는 진도 문화예술자원을 활용한 복합문화공간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신안군 ‘인물 역사 문화 하의권(신의·장산) Re-See 프로젝트’는 섬 지역 문화와 자연 자원을 연계한 관광·문화·편의시설을 구축한다.

공모사업 추진을 위해 2023년부터 2025년 또는 2026년까지 3∼4년간 총 1425억원(도비 60%·시군비 40% 부담 원칙)을 투입한다.

전남도 관계자는 “시·군 수요와 지방소멸위기 대응 등 사업의 시급성과 사업 준비 등을 감안해 올해 2년분 4개소를 선정했다”고 말했다.


◇전남도 저소득 위기가구 3만2000명에 151억 지원

-지난해 긴급복지사업, 긴급생계·주거·의료비 등 지원

전남도는 지난해 긴급복지지원 사업으로 저소득 위기가구 3만2000명에게 151억원을 지원했다고 26일 밝혔다.

긴급 지원을 바라는 도민은 주민등록 주소지 시·군이나 읍면동 행정복지센터, 보건복지상담센터 129번, 전남도가 운영하는 24시간 위기가구지원 콜센터 120번을 통해 상담 받을 수 있다.

긴급복지지원은 실직, 질병, 자연재해 등 갑작스러운 위기 사유 발생으로 생계유지가 곤란한 저소득층에게 긴급생계비, 주거비, 의료비 등을 신속하게 지원해 위기 상황에서 벗어나도록 돕는 제도다.

4인 가구 기준 △생계비 162만원 △주거비 시 지역 43만원, 군 지역 25만원까지 지원한다. 또 의료비는 최대 300만원, 그 외 부가급여로 교육비, 연료비, 해산·장제비 등도 지원한다.

지원 대상은 기준 중위소득 75% 이하로 △소득은 4인 기준 405만원 이하 △재산은 중소도시 1억5200만원, 농어촌 1억3000만원 △금융재산 600만원 이하인 위기가구다.

소득·재산 기준을 일부 초과하더라도 피해 가구의 위기상황을 최대한 고려해 시군 긴급지원심의위원회 심의를 통해 긴급복지 급여를 지원할 수 있다. 다만 타 법률에 따라 긴급복지지원과 동일한 내용의 지원을 받고 있는 경우는 지원 대상에서 제외된다.

이상심 전남도 보건복지국장은 “도움이 필요한데 몰라서 지원받지 못하는 도민이 없도록 긴급복지지원제도를 적극 활용해 복지 사각지대를 해소하겠다”고 말했다.

 

◇나주시, 드론 기술 활용 환경·재난 관리 체계 구축

-드론 자유화 구역 3곳 지정…각종 규제 면제·간소화

나주시는 최근 전남정보문화산업진흥원, 실증 참여기업들과 드론 특별자유화 구역 지정에 따른 업무협약을 했다고 26일 밝혔다.

실증 참여 기업은 디에어, 스카이뷰, 우리아이오 등 3곳이다.

나주시는 최근 전남정보문화산업진흥원, 실증 참여기업들과 드론 특별자유화 구역 지정에 따른 업무협약을 했다고 26일 밝혔다. ⓒ나주시
나주시는 최근 전남정보문화산업진흥원, 실증 참여기업들과 드론 특별자유화 구역 지정에 따른 업무협약을 했다고 26일 밝혔다. ⓒ나주시

협약 기관·기업들은 ‘드론이 선도하는 안전하고 쾌적한 첨단 과학도시’ 구현을 목표로 드론 기술을 활용한 환경관리 체계 구축에 힘을 모으기로 했다.

영산강과 주변 하천 쓰레기 모니터링, 강변 시설물과 재난 대비 취약 구간 점검, 악취 발생 사업장 지도·감시 등 환경 관리에 협력한다.

이에 앞서 영산강 죽산보~나주대교(22.3㎢), 봉황면 일원(45㎢), 나주호(15㎢) 등 3곳은 정부 공모에서 드론 특별 자유화 구역으로 선정됐다.

드론 특별자유화 구역에서는 자유로운 실증을 위해 신규 개발 드론의 시험비행 시 거치는 시험비행 허가, 안전성 인증, 비행 승인, 전파 적합성평가 등 각종 규제가 면제 또는 간소화된다.

윤병태 나주시장은 “드론 특별자유화 구역 지정에 이은 기술 실증을 위한 협약으로 드론 기체 개발, 실증기간 등을 5개월 이상 단축할 수 있게 됐다”며 “드론 기업 성장과 드론 산업 생태계 조성을 위한 사업 발굴 등에도 적극적으로 나서달라”고 당부했다.

 

◇담양군, 고향사랑기부제 답례품 ‘펫푸드’ 등 9개 추가 선정

담양군은 고향사랑기부제 답례품 선정위원회 심의를 거쳐 답례품 품목 9개를 추가 선정했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추가 선정은 기존 2차례 답례품 선정에 이어 3차 답례품이다. 지역 농특산물, 다양한 체험 상품에 꾸러미 상품, 반려동물 간식 등을 더해 선택의 폭을 넓혔다.

담양군청 전경 ⓒ담양군
담양군청 전경 ⓒ담양군

추가된 답례품은 △한우 △옥수수 △곤약젤리 △과일강정 △반려동물 간식 △과일꾸러미 △유기농 잡곡꾸러미 △간식꾸러미 △주택화재안전 꾸러미 등 모두 9가지다.

특히 반려동물 간식 ‘펫푸드’는 군에서 추진하는 메타프로방스 펫거리 조성 사업과 함께 반려인들을 유인하는 효과를 기대했다. 

고향사랑기부제는 주소지가 담양군이 아닌 개인이 담양군에 기부할 수 있다. 기부금 10만 원까지 전액, 초과 시 16.5%의 세액 공제 혜택과 30%의 답례품이 제공된다.


이병노 군수는 “고향사랑 기부는 인구 감소를 넘어 소멸 위기를 겪고 있는 지자체의 재정에 큰 보탬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고향사랑기부제 활성화를 위해 기부참여자의 수요를 관통하는 참신한 답례품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겠다”고 말했다.


◇영암군, 군도3호선 굽은 도로 편다

-서호면 청룡제 선형개량공사 주민설명회

영암군이 주민 안전을 위해 군도 3호선 굽은 도로를 직선으로 펼 계획이다.

영암군은 최근 서호면행정복지센터에서 주민 30명이 참석한 가운데 ‘서호 군도3호선 청룡제 위험구간 선형개량공사 주민설명회’를 개최했다고 26일 밝혔다.

‘위험구간 선형개량공사’는 급경사·급커브 등 대형교통사고 발생 가능성이 큰 도로 내 특정 구간을 선정해 불합리한 구조를 개선하는 사업이다.

영암 서호 군도3호선 선형개량공사 계획도 ⓒ영암군
영암 서호 군도3호선 선형개량공사 계획도 ⓒ영암군

이번 영암군 개량공사 노선은 서호면을 진입하는 첫 관문으로 급경사·급커브 등이 많아 차량 이탈·전복 사고가 빈번하게 발생하는 교통사고 위험 구간이다.

영암군은 기존 도로 선형과 지형을 고려해 연장 600m 구간에 급경사·급커브를 최대한 완화하는 개량공사를 추진할 계획이다. 공사는 특별교부세 9억원과 군비 2억원·총 11억원의 사업비가 투입된다.

사업이 완료되면 교통사고 예방과 주민 교통편의 증진에 기여할 것으로 영암군은 기대하고 있다.

이번 설명회에서는 가드레일 및 미끄럼 방지시설 설치와 겨울철 결빙 대책 마련 등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주민 의견도 제시됐다.

영암군 관계자는 “주민설명회에서 제시된 의견을 실시 설계에 최대한 반영해 사업을 진행하겠다”며 “군민 안전을 위협하는 급커브 구간 도로 선형개선으로 쾌적하고 안전한 도로 환경 조성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