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 음성 대화 AI 비서 ‘알렉사’ 공개…챗GPT와 본격 경쟁
  • 이주희 디지털팀 기자 (hee_423@naver.com)
  • 승인 2023.09.21 14:0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음성으로 실시간 대화…“거의 사람과 같은 상호작용”
ⓒAP=연합뉴스
아마존은 20일(현지 시각) 가을 신제품 발표회를 열고 AI 비서 '알렉사'(Alexa)를 공개했다. ⓒAP=연합뉴스

아마존이 음성으로 대화하는 '인공지능(AI) 비서'를 선보이며 챗GPT와의 본격적인 경쟁을 예고했다.

아마존은 20일(현지 시각) 버지니아주 알링턴에 위치한 제2본사에서 가을 신제품 발표회를 열고 AI 비서 '알렉사'(Alexa)를 공개했다. 알렉사는 아마존의 에코(Echo) 스피커 등을 탑재해 음성 비서 역할을 할 수 있는 AI 플랫폼이다.

이날 공개된 알렉사는 대규모 언어 모델(LLM)을 기반으로 이용자와 묻고 답할 수 있는 생성형 기능이 탑재됐다. 오픈AI의 챗GPT와 구글의 바드가 프롬프트 입력을 통해 대화할 수 있는 AI라면 알렉사는 음성으로 대화하는 '핸즈 프리'(hands-free) AI다.

아마존은 이날 행사에서 알렉사가 오픈AI의 챗GPT 등과 같은 챗봇과 비슷하게 실시간으로 대화를 주고받는 모습을 시연했다. 아마존은 알렉사의 새로운 '렛츠챗'(let's chat) 기능으로 기존 생성형 AI 챗봇이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알렉사는 이야기 들려주기, 레시피, 데이트 아이디어, 최신 게임 점수 등과 같은 보다 창의적인 작업도 가능하다. 가령 이용자가 좋아하는 축구팀도 미리 알고 있어 관련 정보도 제공해 주고 앞으로는 시를 만들거나 낭송할 수도 있을 것이라고 아마존은 밝혔다. 데이비드 림프 아마존 제품 담당 수석부사장은 "이제 알렉사는 거의 사람과 같은 상호작용을 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대화형 알렉사는 아마존의 미디어 플레이어인 파이어 TV와 신제품과 스피커인 에코8 등 새로운 하드웨어에도 적용됐다. 아마존은 기존의 모든 에코 스피커 소유자에게도 이 새로운 알렉사를 미리 보기 차원으로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아마존은 연내에 어린이를 위한 질문에 안전한 방식으로 답변하도록 설계된 새로운 알렉사의 별도 버전도 출시할 예정이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