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민석 “이재명 체포안 통과, 비겁한 가결파의 결사적 표 카운팅 결과”
  • 신현의 디지털팀 기자 (shinhh00@naver.com)
  • 승인 2023.09.22 12:1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결파 이끌 용기 있는 리더 없어…분당 가능성 제로”
안민석 더불어민주당 의원 ⓒ연합뉴스
안민석 더불어민주당 의원 ⓒ연합뉴스

안민석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이재명 대표의 체포동의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것에 대해 ‘안일한 지도부와 비겁한 가결파의 결사적인 표 카운팅 결과’라고 비판했다.

안 의원은 22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이 대표가 장기간 단식이라는 큰 변수에도 가결표가 많이 나온 이유는 뭐라고 보느냐’는 진행자의 질문을 들었다.

이에 안 의원은 “먼저 지도부가 안일했다. 전쟁의 시기에 당론을 정하지 못한 것은 도저히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박광온 원내대표께서 왜 이걸 당론으로 정하지 못했는지 저는 납득할 수 없다. 당론으로 정했다면 이탈표가 10표 이내로 나왔을 거라고 본다”고 답했다.

진행자가 ‘김민석 정책위의장이 고민하고 있는 의원들을 자극하게 될까봐 당론으로 정하지 못했다고 했다’고 하자 안 의원은 “당이라는 것은 정치 결사체”라며 “손해 볼 수도 있고 유리할 수도 있겠으나, 자당의 당대표를 구속시키려고 하는 검찰에 맞서서 당의 입장을 의원들이 정하지 못한다면 당나라 당이다. 그래서 지도부가 안일했다고 보는 것”이라고 말했다.

안 의원은 이 대표 체포동의안 가결의 또 다른 이유로 ‘가결파’의 조직적 카운팅이 있었다고 했다.

그는 “표결 전날과 표결 오전에 가결파의 리더격 되는 분들이 의원들을 개별적으로 만나면서 표 단속을 하고, 소위 말하는 표 카운팅을 조직적으로 한 움직임이 포착이 됐다”며 “지도부는 안일했고, 반면 가결파는 결사적으로 표 카운팅을 했으니까 이런 결과가 나왔다고 본다”고 말했다.

‘민주당이 심리적으로는 이미 분당된 거 아닌가’라는 물음에는 “(가결파와 부결파로) 한 지붕 두 가족 체제까지 될 것 같다. 갈수록 내홍이 더 예상이 된다”며 “문제는 어느 누구도 헤어질 결심은 하지 않는다. 즉 분당 가능성은 제로”라고 말했다.

이어 분당 가능성이 없는 이유에 대해 “가결파를 앞장서서 이끌 만한 용기 있는 리더가 없다. 그분들이 나서서 ‘나는 왜 내가 가결을 했고, 이후에 당을 어떤 식으로 만들어가고 수습하겠다’ 그런 이야기를 해야 되는데 그러지를 않는다”며 “그저께 의총장에서도 한 30분 발언을 했는데 가결시켜야 된다는 의원들은 두세 분밖에 없었다. 숨어 있는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저는 최악의 정치는 비겁한 정치라고 본다. (가결파에) 용기 있는 리더가 없다”고 덧붙였다.

안 의원은 ‘원외 모임에 사무총장이 나서서 끝까지 정치생명 끊겠다, 또 공개적으로 수박 명단이 돌기 때문에 숨어 있는 게 아닌가’라는 물음에 “정치라는 게 자신의 선택에 책임을 지는 거 아니겠나”라며 “당원들에게 이야기를 해야 된다. 강성 지지자들이건 누구건 간에 토론을 하고, 또 앞으로 어떤 대안을 갖고 있어서 이런 초유의 사태에 가담을 했는지 떳떳하게 이야기해야 한다. 이러지 않으니까 이건 비겁한 정치가 되는 것”이라고 했다.

안 의원은 이 대표의 거취 문제에 대해서는 “지금 이 상태에서 기각과 구속 두 가지 예상 시나리오를 상정해 추후 당의 상황이라든지 이 대표의 리더십을 이야기하는 것은 좀 성급한 것 같다”고 했다.

그러면서 “상식적으로 다 죽어가는 야당 대표를 영장실질심사하고 구속시키겠느냐. 그렇게 되면 저는 굉장히 역풍이 불 거라고 본다”며 “이 대표의 건강이 회복된 후에 영장실질심사가 진행되는 것이 순리”라고 주장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