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만 되면 시리는 무릎…관절 통증에 좋은 식품 3
  • 박선우 디지털팀 기자 (psw92@sisajournal.com)
  • 승인 2023.11.23 07:0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브로콜리, 염증 완화 및 뼈 건강 증진에 도움
녹차 속 폴리페놀, 관절염 완화에 도움
ⓒ픽사베이
ⓒ픽사베이

겨울만 되면 무릎이 아프다는 사람들이 많다. 통증이 심한 사람들의 경우 걷는 것조차 부담스러워 할 정도다. 무릎 이외에도 허리, 목, 발목 등의 통증을 호소하는 이들도 있다.

무릎 통증은 최초 발생 후부턴 한동안 호전과 재발을 반복한다는 특성을 지닌다. 운동이 예방 및 재발방지에 도움이 된다고는 하지만, 요즘처럼 추운 날씨에 매일 꾸준히 운동을 한다는 게 쉽진 않다. 이럴 땐 운동 노력을 지속하는 한편 관절 건강에 좋은 식품을 챙겨 먹는 게 도움이 될 수 있다. 관절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식품 3가지를 알아본다.

▲ 브로콜리

브로콜리 속 설포라판 성분은 관절을 파괴하는 효소의 작용을 억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염증 완화 효과 또한 갖춰 관절염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브로콜리 속 칼슘 성분의 경우 뼈를 보다 튼튼하게 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 연어

연어에 풍부한 오메가-3 지방산은 염증을 감소시키고 류마티스 관절염을 예방하는 효과를 지녔다. 오메가-3 지방산은 연어를 비롯해 고등어, 꽁치, 참치 등 일명 ‘등 푸른 생선’류 식품에 다량 함유돼 있다. 생선을 자주 섭취하기 어렵다면 영양제를 통해 섭취하는 것 또한 방법이다. 

▲ 녹차

녹차 속 폴리페놀 성분은 관절염 및 연골 손상, 뼈 염증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녹차 속 대표 항산화 성분인 EGCG의 경우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의 염증을 유발하는 면역계물질 생성을 차단한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