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리시 서울편입, 일각 “정치쇼” vs 서울시 “총선 끝나도 논의 계속”
  • 안은혜 경기본부 기자 (sisa216@sisajournal.com)
  • 승인 2023.11.24 08:5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치권 '메가시티 서울' 구상…객관적 분석 필요
박영순 전 구리시장 "구리시 서울 편입, 시민 동의 구해야 가능"

'메가시티 서울' 구상을 놓고 여야 정치권에서 파열음이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서울 인접 도시인 구리시가 서울편입을 추진하기로 해 찬반 여론이 팽배하다. 

구리시청 전경
구리시청 전경 ⓒ구리시 제공

오세훈 서울시장은 지난 11월6일 김병수 김포시장과 면담한데 13일 백경현 구리시장과 면담을 가졌다. 

백경현 구리시장은 면담에서 "구리시는 인구 19만명의 가장 작은 도시로 예전부터 개발제한구역, 상수원보호구역, 군사보호지역, 수도권정비계획법에 의한 과밀억제권역 등 중첩규제로 인해 도시 개발이 억제되면서 자족도시의 역할 수행에 많은 어려움이 따랐다"며 "구리시가 서울로 편입된다면 구리의 발전에 도움이 되는 부분이 있을 것"이라고 입장을 전했다.

구리시는 서울시 편입의 방식으로는 재정·행정 권한은 당분간 유지하는 '특별자치시' 형태를 제시했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백 시장에게 양 도시가 합동 연구반을 만들어 정밀하고 객관적인 분석을 실시하고 그 결과를 시민에게 투명하게 공개하자고 답했다. 이는 앞서 만났던 김포시에 전달한 내용과 같다. 

일각에서는 내년 총선을 앞두고 서울시 인근 지자체들이 '정치쇼'를 하고 있는 것이라는 지적도 나온다.

오 시장은 "김포·구리시 등과 시작된 논의는 총선과 관계 없이 선거 후에도 계속 진행될 것"이라며 "서울 인근 지자체의 편입이 시민의 삶의 질 뿐만 아니라, 서울의 도시경쟁력과 대한민국의 국가경쟁력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지속해서 연구하고 고민하면서 논의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갑작스레 논의되고 있는 구리시의 서울시 편입과 관련해 박영순 전 구리시장이 목소리를 높였다. 

박영순 전 구리시장
박영순 전 구리시장 ⓒ메타TV뉴스

박영순 전 시장은 "구리시가 서울로 편입되면 구리시민들이 '서울특별시민'으로 형식상 상향되면서 도시 이미지 상승효과가 있다고 보여진다. 장기적으로는 교통 인프라 개선 및 교육, 복지, 부동산 분야에서 긍정적인 효과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단점으로는 시에서 자치구로 하향 변경됨에 따라 독자적인 도시계획을 수립할 수 없게되고 재산세, 자동차세, 담배세 등도 서울시에서 징수하게 되며 자치구는 보통교부금을 교부받을 수 없게되는 등 불리한 측면도 있다"고 덧붙였다.

박 전 시장은 서울편입에 앞서 구리시는 토평지구에 정부 차원의 자족도시 계획이 확정된다면 명분과 실리 측면에서 시민의 동의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그는 "구리 한강변 토평동 개발제한구역 100만평 땅은 서울 한강변에 개발이 안 된 상태로 유일하게 남아있는 가장 넓은 땅"이라며 "아차산과 한강에 인접하고 세종포천고속도로의 관통지로 교통의 요충지이기 때문에 전략적 가치가 매우 높은 곳"이라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