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호 받은’ 인요한, ‘통화하는’ 김기현…與 미래 ‘윤심’에 달렸다?
  • 구민주 기자 (mjooo@sisajournal.com)
  • 승인 2023.11.27 17:0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요한 “尹, 소신껏 하라 했다” 김기현 “尹과 자주 통화”
‘윤심’ 두고 주도권 싸움 격화…“‘귀국’ 尹 최종 결단 따라 승부날 것”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왼쪽)와 인요한 혁신위원장이 10월31일 오전 서울의 한 호텔에서 열린 제55회 대한민국 국가조찬기도회에서 대화를 나누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왼쪽)와 인요한 혁신위원장이 10월31일 오전 서울의 한 호텔에서 열린 제55회 대한민국 국가조찬기도회에서 대화를 나누고 있다. ⓒ연합뉴스

내년 총선 전 용퇴 여부를 둘러싸고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와 인요한 혁신위원장의 알력 싸움이 격화하고 있다. 혁신위가 오는 30일 당 지도부와 친윤‧중진들의 희생 권고안을 정식 의결하겠다며 ‘최후통첩’한 가운데, 김 대표는 연일 ‘버티기’로 맞서고 있다. 그런 가운데 이들이 ‘윤심’이 서로 자신에게 있다고 주장하면서, 귀국한 윤석열 대통령이 최종 누구 손을 들어줄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인 위원장과 김 대표 간 신경전은 주말 사이 극에 달했다. 25일 인 위원장은 최근 총선에서 험지 출마 의지를 드러낸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을 만나 오찬을 가졌다. 이 자리에서 인 위원장은 “큰 틀에서 희생이 있으면 반드시 표로 오지 않겠느냐”며 원 장관을 치켜세웠다. 김 대표를 비롯해 혁신위의 희생 요구에 침묵하고 있는 당 주류를 겨냥한 것으로 해석된다.

같은 날 김 대표는 혁신위로부터 ‘용퇴’ 요구를 받고 있는 자신의 지역구 울산 남구를 찾아 의정보고회를 열었다. 그는 지역 주민과 지지자들 앞에서 “내 지역구가 울산이고, 내 고향도 울산이고, 내 지역구를 가는 데 왜 시비인가”라며 혁신위의 요구에 정면으로 반박했다. 내년 총선에서도 기존 지역구에 재출마하겠다는 의지를 밝힌 것으로 보인다.

그러면서 김 대표는 윤 대통령과의 친분을 과시하기도 했다. 그는 “대통령과 자주 만나 3시간씩 이야기한다. 주제를 가지고 하는 게 아니라 프리토킹을 한다”며 “어떤 때는 하루에 3, 4번씩 전화도 한다”고 주장했다. 이른바 ‘윤심’(윤 대통령 의중)이 자신에게 향해 있으며 따라서 현 지도부도 굳건하니 인요한 혁신위는 더 이상 자신의 입지를 흔들지 말라는 경고로 풀이된다.

 

‘印 윤심 팔이’ 비난해 온 金, 尹 친분 과시

그동안 김 대표는 당내 이른바 ‘윤심 팔이’에 대해 비판의 목소리를 내왔다. 특히 김 대표는 지난 16일 “(윤 대통령으로부터) 소신껏 거침없이 일하라는 신호가 왔다”고 주장한 인 위원장을 향해 “대통령을 당내 문제와 관련해 언급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공개 지적한 바 있다. 인 위원장이 계속해서 은연중에 윤심이 뒤에 있다는 것을 강조하자 작심 경고한 것이다.

이 때문에 이날 김 대표의 ‘윤심 마케팅’을 두고 더욱 이율배반적이라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홍준표 대구시장은 27일 페이스북에 “나는 윤심 팔아 당 대표 되고 지금도 윤심 팔아 당대표직 유지하고 있지만, 나만 윤심 팔아야지 너희들은 윤심 팔면 안 된다(는 것)”이라며 “이런 당 대표 가지고 총선이 되겠나. 갈수록 태산”이라고 김 대표를 공개 저격했다.

김 대표는 혁신위의 꾸준한 희생 요구에 함구하며, 지난 23일 최고위원직 공석에 자신의 측근 김석기 의원을 임명해 체제를 강화했다. 이에 맞서 같은 날 인 위원장은 “일주일 더 주겠다”며 김 대표 등 주류의 결단을 더욱 강하게 압박했다.

영국 국빈 방문과 프랑스 방문 일정을 마친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11월26일 성남 서울공항에서 공군1호기편으로 귀국하고 있다. ⓒ 연합뉴스
영국 국빈 방문과 프랑스 방문 일정을 마친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11월26일 성남 서울공항에서 공군1호기편으로 귀국하고 있다. ⓒ 연합뉴스

돌아온 尹, 누구 손 들어줄까…‘당무 개입’ 논란 여지도

이들의 팽팽한 신경전은 결국 조만간 전달될 ‘진짜 윤심’에 따라 승부가 날 것이란 관측이 제기된다. 윤 대통령이 연이은 해외 순방 후 사실상 열흘 만에 국정에 복귀한 만큼, 곧 대통령의 총선 구상이 나올 것이란 얘기다.

당 일각에선 그동안 대통령이 ‘부재중’이었던 탓에 윤심이 당에 제대로 업데이트되지 못했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국민의힘 한 관계자는 취재진에 “사실 총선을 어떻게 치러야 하는지에 대한 용산의 구상이 계속해서 바뀌어 온 것으로 들었다”며 “그 영향으로 당내에서도 지금과 같은 정리가 안 되고 있던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머잖아 김기현 지도부를 언제 어떻게 할지, 혁신위 권고안에 힘이 얼마나 실릴지 등 판가름이 날 것”이라고 내다봤다.

한편 이러한 여당 분위기에 더불어민주당은 “민심은 오간데 없고 윤심 경쟁만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박성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여당 당대표와 혁신위원장이라는 사람들이 오로지 윤 대통령 한 사람만 바라보며 충성 경쟁을 하는 것이냐”며 “국민의힘은 대통령실 여의도 출장소로 전락했다. 제발 정신 차리고 민심을 살펴보기를 바란다”고 직격했다. 민주당 내에선 국민의힘 상황이 정리되는 과정에서 대통령의 ‘당무 개입’ 여부를 주시하고 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