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9·19 효력정지에 “마지막 안전고리 제 손으로 뽑아” 맹비난
  • 조현경 디지털팀 기자 (whgus0116@naver.com)
  • 승인 2023.11.30 13:4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미·일 안보협력에 “조선반도에 핵전쟁 도발 구체화”
국방부는 지난 24일 북한이 동부전선 최전방 소초(GP)에서 감시소를 복원하는 정황을 지상 촬영 장비와 열상감시장비(TOD) 등으로 포착했다고 27일 밝혔다. ⓒ연합뉴스
국방부는 지난 24일 북한이 동부전선 최전방 소초(GP)에서 감시소를 복원하는 정황을 지상 촬영 장비와 열상감시장비(TOD) 등으로 포착했다고 27일 밝혔다. ⓒ연합뉴스

북한은 30일 우리 정부가 9·19 남북군사합의 일부 조항 효력정지를 한 데 대해 “마지막 ‘안전고리’마저 제 손으로 뽑아버린 괴뢰패당의 망동에는 음흉한 기도가 깔려있다”고 맹비난했다.

조선중앙통신은 이날 논평에서 “얼마 전 우리의 당당한 자위권에 해당되는 정찰위성 발사를 걸고 들며 기다렸다는 듯이 북남군사분야합의서의 일부 조항에 대한 효력정지를 조작해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논리와 이치에 맞지도 않게 우리의 정찰위성 발사에 대한 대응으로 효력 정지라는 조치를 서툴게 고안해내며 마지막 안전고리마저 제 손으로 뽑아버린 괴뢰 패당의 망동”이라고 반발했다.

이어 통신은 북한 국방성이 “(9·19) 합의에 구속되지 않겠다”는 성명을 낸 것을 상기하며 “섶을 지고 불 속에 뛰어든 것과 같은 비참한 결과가 괴뢰 역정패당에게 치러질 것”이라고 경고했다.

또한 통신은 한·미·일 안보협력과 미국 전략자산의 한반도 전개 등 윤석열 정부의 안보정책 기조에 대해서도 비난을 쏟아냈다. 특히 미국 핵 추진 항공모함 칼빈슨호 국내 기항과 한·미·일 연합 해상 훈련 등을 언급하며 “한국이 상전의 핵 전략자산들을 정기적으로 끌어들이고 미·일 상전들과 3자 합동 군사 연습을 연례화하기로 하는 등 조선반도에서의 핵전쟁 도발을 구체화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상전을 하내비(할아비)처럼 믿고 극도의 과대망상에 빠져 제 죽을 줄 모르고 설쳐대는 미친개 무리의 단말마적 발악이 괴뢰 지역에 언제 어떤 화를 불러오겠는지는 누구도 알 수 없다”고 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