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상목 “‘85조원 시장안정조치’, 필요시 충분한 수준으로 확대”
  • 김은정 디지털팀 기자 (ejk1407@naver.com)
  • 승인 2023.12.29 10:5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 시장 변동성 확대 가능성 대비 차원"
“금융권 손실흡수능력도 강화토록 주문할 것"
태영건설이 워크아웃을 신청한 가운데 최상목 신임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필요시 시장안정조치를 충분한 수준으로 확대하겠다고 29일 밝혔다. ⓒ 연합뉴스
태영건설이 워크아웃을 신청한 가운데 최상목 신임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필요시 시장안정조치를 충분한 수준으로 확대하겠다고 29일 밝혔다. ⓒ연합뉴스

태영건설이 워크아웃을 신청한 가운데 최상목 신임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필요시 시장안정조치를 충분한 수준으로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최 부총리는 29일 오전 서울 중구 은행연합회관에서 거시경제·금융현안 간담회를 열고 "필요하다면 현재의 시장안정조치 규모를 추가로 확대해 시장 변동성 확대 가능성에 선제적으로 대비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최 부총리를 비롯해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 김주현 금융위원장, 이복현 금융감독원장, 박춘섭 경제수석 등 핵심 경제 당국자 5명이 참석했다. 이번 간담회는 최 부총리가 주재하는 첫 회의였다.

현재 정부의 시장안정조치는 85조원 수준으로 운영되고 있다. 시장안정조치는 작년 10월 레고랜드 사태로 50조원이 넘는(50조원+α) 수준에서 가동된 이후,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과 건설사 지원 조치가 순차적으로 이뤄지면서 지원액이 점차 불어났다.

정부는 금융권 충격을 최소화하고자 금융회사의 손실흡수능력도 강화하도록 할 방침이다. 최 부총리는 "태영건설 관련 익스포져(대출, 지급보증 등)가 금융권 총자산의 0.09% 수준이며 다수의 금융회사에 분산돼 있어 건전성에 대한 영향은 제한적일 것"이라면서도 "금융권 스스로 충당금 적립 등을 통해 불확실성에 선제적으로 대비할 수 있도록 유도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최 부총리는 "앞으로도 긴밀한 정책 공조를 바탕으로 잠재 위험을 철저히 관리해 과감하고 신속하게 대응할 것"이라며 "과도하고 불필요한 시장 불안이 발생하지 않도록 시장 참여자 여러분의 협조를 당부드린다"고 언급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