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민식, DJ 묘역만 참배한 이재명에 “참배도 갈라치기”
  • 조현경 디지털팀 기자 (whgus0116@naver.com)
  • 승인 2024.01.02 15: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직 진보진영 대통령만 대통령으로 인정하겠다는 태도”
박민식 전 국가보훈부 장관 ⓒ연합뉴스
박민식 전 국가보훈부 장관 ⓒ연합뉴스

박민식 전 국가보훈부 장관 2일 새해 첫날 국립서울현충원을 찾아 김대중 전 대통령의 묘역만 참배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향해 “참배 갈라치기”라고 비판했다.

박 전 장관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새해 첫날 국립서울현충원에서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과 이 대표가 조우한 장면이 다소 씁쓸함을 남겼다”며 “두 사람이 만난 장소는 김대중 대통령 묘역이었지만 참배의 의미는 사뭇 달랐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한 비대위원장은 현충원에 잠들어 계신 네 분의 대통령을 모두 참배한 가운데 들른 것이었지만 이 대표는 단지 김대중 대통령만 참배한 것이기 때문”이라며 “오직 민주당의 대통령, 진보진영의 대통령만 대통령으로 인정하겠다는 태도”라고 지적했다.

박 전 장관은 “이 대표는 2022년 2월 대선 후보 당시 이승만·박정희 전 대통령 묘역을 참배하며 ‘좋은 것도 나쁜 것도 역사의 한 부분’, ‘국민의 대표가 되려면, 국민의 입장에서’라고 말했다”며 “대통령 후보 때는 국가와 국민이 무섭다가 국회의원, 제1야당 대표가 되고 나니 당과 당원만 무섭나”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2년 전엔 ‘선열의 뜻을 이어받아 국민통합으로 더 새로운 대한민국을 만들겠다’더니 이제는 다시 ‘참배 갈라치기’로 현충원을 국민 분열의 장으로 악용한 듯해 안타까움을 금할 길이 없다”고 했다. 이어 “현충원에 잠들어 계신 분들의 뜻을 기리는 그 길엔 정파나 진영으로 나뉠 수 없다”며 “오로지 나라와 국민들이 있을 뿐”이라고 강조했다.

박 전 장관은 “초대 보훈부 장관으로서 간곡히 부탁드린다”며 “국민 모두의 공간이 현충원을 어느 정당의 전유물로 만들거나, 대한민국 대통령을 진영만의 대통령으로 만들지 말아달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