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이재명 피습 증거 인멸’ 부산경찰청장 내주 고발할 것”
  • 신현의 디지털팀 기자 (shinhh00@naver.com)
  • 승인 2024.02.08 14:4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검경, 의도적으로 실패한 정치적 수사…전면적 재수사 요구”
지난달 26일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정치테러대책위 7차 회의에서 전현희 위원장이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지난달 26일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정치테러대책위 7차 회의에서 전현희 위원장이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이 이재명 대표 흉기 피습 사건과 관련해 우철문 부산경찰청장, 옥영미 전 부산 강서경찰서장 등을 증거 인멸 혐의로 다음 주 고발할 방침이다.

당대표정치테러대책위원회는 8일 국회에서 제9차 전체회의를 열어 이같이 결정했다고 서면 브리핑을 통해 밝혔다.

민주당은 경찰이 이 대표 피습 직후 사건 현장을 보존하지 않고 물청소를 한 것은 범행 현장 훼손이자 증거 인멸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위원회는 “검찰과 경찰의 왜곡 부실 및 축소 수사는 의도적으로 실패한 정치적 수사로 간주하고, 전면적인 재수사할 것을 요구한다”며 “아니라면 국회가 할 수 있는 특단의 조치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전현희 대책위원장은 지난달 30일 열린 8차 회의에서 “사건 발생 직후 테러 현장을 보존하고 과학수사대 등 필요한 체증 절차 진행은커녕 물걸레질 청소로 현장의 증거를 인멸한 자신들의 책임을 망각한 경찰 지휘부에 대해선 법리 검토 이후 형사고발 조치를 추진하겠다”고 강조한 바 있다.

우 청장은 지난달 25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에서 민주당 지적에 대해 “이미 범인이 검거됐고 증거물이 충분히 확보됐고 방송사·당직자·지지자 등이 다 있어 현장을 보존할 필요성이 없다고 판단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아울러 위원회는 피습 사건의 진상 규명 및 전면 재수사를 위해 2월 임시국회 중 국회 정보위와 정무위·행안위를 개최해 달라고 원내 지도부에 요청하기로 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