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김성태, 연일 ‘핵관’ 맹폭…공천 반란의 서막?
  • 구민주 기자 (mjooo@sisajournal.com)
  • 승인 2024.02.08 15:0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핵관 공천 관여’ 주장…與, 연쇄 반발 이어질까 촉각
‘비윤 중진’ 험지행 압박‧논란의 인물 합격 등 ‘뇌관’ 곳곳
국민의힘 김성태 전 의원(왼쪽)과 이철규 의원 ⓒ연합뉴스
국민의힘 김성태 전 의원(왼쪽)과 이철규 의원 ⓒ연합뉴스

국민의힘 공천 과정에서 거센 수위의 파열음이 처음으로 터져 나왔다. 22대 총선 공천에서 배제된 김성태 전 의원이 결과에 불복하며 연이틀 공개 반발에 나서고 있는 것이다. 당 친윤(친윤석열) 핵심 인사의 실명까지 거론하며 “암처럼 퍼진 핵관(핵심 관계자)” “추악한 완장질” 등 비난을 쏟아내고 있다. 당내에선 이를 일축하면서도 혹여 연쇄적인 공천 반발로 이어질까 촉각을 세우고 있다.

김 전 의원은 7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당 공천관리위원회의 ‘공천 부적격’ 판정에 반발했다. 앞서 그는 ‘4대 부적격 비리’ 해당자로 분류돼 서류심사에서 부적격 판정을 받았다. 2012년 국회 국정감사 때 이석채 당시 KT 회장의 증인 채택을 무마해주는 대가로 딸의 정규직 채용이라는 뇌물을 받은 혐의로 2022년 대법원에서 유죄가 확정됐다는 이유에서다.

그는 “이 참담한 결과는 당과 윤석열 대통령 주변에 암처럼 퍼져 있는 ‘핵관’들이 만들어 낸 결과”라고 주장하며, 자신의 배제 과정에 공관위원이자 당 주류인 이철규‧박성민 의원이 관여했다는 취지의 발언을 했다.

이에 이 의원은 불쾌감을 드러내며 즉각 반박에 나섰다. 그는 “당 중진이셨는데 하실 말, 못 하실 말은 가려서 해야 한다”며 “본인은 서운하겠지만 현실을 받아들여야지 왜 남을 원망하느냐”고 지적했다.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도 “공천이라는 게 여러 이해관계가 충돌하는 지점이 있어 김 전 의원이 그렇게 말할 수 있다”면서 “공천은 당이 공정하게 하고 있다”고 논란을 축소했다.

하지만 김 전 의원은 여기에 대해 “대통령 주변에서 가장 호가호위 하는 당사자” “추악한 완장질 했다고 솔직한 양심고백이나 하라”고 또 한 번 비난하며 설전을 이어가고 있다.

국민의힘 서병수 의원이 7일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 서병수 의원이 7일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영남 중진 희생론, 친윤은 제외?

당내에선 김 전 의원의 공천 반발 그 자체보다, 이후 공천 과정에서 이와 유사한 반란이 잇따라 발생할까 더욱 신경을 쓰는 모양새다. 최근 국민의힘은 한동훈 위원장이 내세운 ‘중진 희생론’ 명목으로 영남권 비(非)윤석열계 또는 ‘멀윤’(멀어진 친윤계) 중진들에게 험지로 이동하기를 요구하는 분위기다.

현재까지 공관위가 차출을 요구한 중진은 5선의 서병수 의원(부산 부산진갑)과 3선의 김태호(경남 산청·함양·거창·합천)·조해진(경남 밀양·의령·함안·창녕) 의원이다. 당은 이들에게 영남권 내 험지로 이동할 것으로 요구했다. 명분은 부산 북구·강서구·사상구·사하구와 경남 김해시·양산시 등을 아우르는 전략 지역인 ‘낙동강 벨트’ 탈환이다. 5선의 김기현 의원(울산 남구을)에게도 울산에서 유일하게 민주당 의원이 현역인 북구 출마를 요청할 것으로 전해진다.

현재까지 공식적으로 해당 요구를 받은 해당 중진들은 대부분 수용하는 분위기지만, 당내선 서운하고 불편한 감정도 감지되고 있다. 일각에선 친윤 중진이나 실세의 험지 출마는 뚜렷이 나타나지 않아, 형평성에 어긋난다는 지적도 나온다. 당내에선 친윤 성향의 영남권 중진 의원들의 실명을 거론하며 “왜 이들의 험지 출마 요구는 없느냐”는 볼멘소리가 새어나오고 있다.

그 밖에도 지난 6일 설을 맞아 단행된 대통령 사면·복권 대상 중 한 명인 서천호 전 국가정보원 2차장이 사면 하루 만에 경남 사천·남해·하동에 공천 신청을 한 것으로 파악돼 잡음을 낳고 있다. 같은 지역구 경쟁자들 사이에선 당에서 사면을 미리 약속하고 비공개 공천 신청을 받아준 게 아니냐는 의혹이 터져 나오고 있다.

국민의힘 1차 서류 심사를 통과한 일부 인물들도 논란이 되고 있다. 위안부 피해자와 성소수자를 향해 막말 물의를 빚었던 김성회 전 대통령실 비서관과, ‘공관병 갑질’ 의혹의 당사자이자 청탁금지법 위반으로 벌금형을 받은 박찬수 전 육군 대장이 면접에 올라가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849명 신청인 중 김성태 전 의원을 포함해 공관위가 발표한 공천 부적격자 29명 가운데 현역 의원이 한 명도 포함되지 않은 점 또한 형평성‧공정성 논란에 불을 지피고 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