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전공의 29일까지 돌아오라…마지막 호소”
  • 문경아 디지털팀 기자 (mka927@naver.com)
  • 승인 2024.02.26 11:0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복귀 시 책임 안 묻겠다…응급의료 현장 위험한 상황”
“진료지원인력 시범사업 시작, 간호사 업무 범위 명확히 설정”
26일 오전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이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 참석해 전공의 복귀 시한을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26일 오전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이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 참석해 전공의 복귀 시한을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정부의 의대 증원 발표에 반발한 전공의들이 집단행동에 들어간 가운데 정부가 전공의들에 오는 29일까지 의료현장에 복귀하면 그간의 책임을 묻지 않겠다며 타협안을 제시했다.

26일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은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의사 집단행동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며 “정부는 지금 상황의 엄중함으로 직시하고 마지막으로 호소한다”며 전공의들을 향해 “29일까지 여러분들이 떠났던 병원으로 돌아온다면 지나간 책임을 묻지 않겠다”고 밝혔다.

이 장관은 “응급의료 현장에서는 자칫하면 위험할 수 있는 상황이 발생하고 있다”며 “정부는 병원이 환자 진료기능 유지를 위해 다양한 대책을 강구하고 있지만 이러한 대책이 전공의들의 공백을 메우기에는 한계가 있다”고 호소했다.

이어 “전공의 여러분들의 목소리는 환자 곁에 있을 때 더욱 크고 효과적으로 전달된다는 사실을 꼭 기억하길 당부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병원의 환자 진료기능 유지 대책의 일환으로 진료지원인력 시범사업을 시작한다”며 “이를 통해 간호사들이 현장에서 수행하는 업무 범위가 보다 명확히 설정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도 밝혔다.

앞서 전공의들의 집단사직으로 의료 현장에서는 진료보조(PA) 간호사 등이 전공의 업무를 강제로 떠맡고 있어 간호사의 업무 범위를 명확히 규정해달라는 요구가 이어져왔다.

이에 정부는 간호사 보호 체계를 마련하겠다고 약속한 바 있다.

또한 이 장관은 의대 정원 확대와 4대 필수 의료 패키지에 대해선 “더 나은 의료 환경과 여건을 만들고, 위기에 처한 지역의료와 필수의료를 살리기 위한 것”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이어 “무엇보다 국민들의 지지가 큰 추진 동력이 되고 있다”며 “국민 여러분의 생명과 건강을 최우선에 두고 의료현장의 혼란을 최소화하는데 혼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