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의대 교수들 “전공의 복귀, 협박 아닌 설득해야”
  • 박선우 객원기자 (capote1992@naver.com)
  • 승인 2024.02.26 14:1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의대 비대위, 전공의들과 긴급회동 후 성명
“제자들 부당 처벌 안돼…정부 방안은 불가능”
정진행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교수협의회 비상대책위원장이 26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서울대학교 의과대학에서 전공의들과 긴급 회동을 마친 뒤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정진행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교수협의회 비상대책위원장이 26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서울대 의대에서 전공의들과 긴급 회동을 마친 뒤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의과대학 증원을 추진하는 정부와 이에 반대하는 전공의들 간 강대강 대치가 이어지는 가운데 서울대학교 의대 교수협의회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가 전공의들과 긴급회동을 가졌다.

비대위는 26일 서울의대 대강당에서 전공의들과의 긴급회동을 진행한 후 성명을 냈다. 다만 이날 회동엔 병원에 남은 4년 차 전공의 등 예상보다 적은 인원이 참석한 것으로 전해진다.

비대위는 이날 성명을 통해 “전공의들은 자신의 의지에 따라 현장을 떠나고 있는 것”이라면서 “이를 돌리기 위한 대책은 협박이나 강제가 아닌 설득에 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비대위는 이번 의료대란 사태에 목소리를 내는 이유와 관련해선 “제자들이 부당한 처벌을 받지 않게 해야 한다는 선생으로서의 의무와, 의료 시스템의 붕괴를 막아야 한다는 의료인으로서의 사명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제자들에 대한 정부의 조치가 법률적으로 부당할 경우와 향후 제자들 및 우리의 행동에 정당성을 담보하기 위해 사법적 위험에 대응할 수 있는 법리와 법률적 실무 능력을 갖춘 조직을 만들 준비를 마쳐놨다”고 밝혔다.

비대위는 정부 측엔 “의대 정원조정과 관련해 정부가 내놓은 방안은 여러 측면에서 준비가 돼있지 않다”면서 “수십 년간 의과대학 교육을 일선에서 담당해온 교수들은 이것이 불가능하다는 것을 이미 느끼고 있다”고 꼬집었다.

아울러 정부에 “의대 교수들과의 소통 채널을 만들고 문제 해결을 위해 정기적으로 만나서 대화하자”고 요구했다. 다만 실질적인 협의 시점은 4월 총선 이후로 미루고 상호 의견교환 등을 지속해 나갈 것을 제안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