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임 무협회장 “미국 수입규제 확대 가능성에 사전대비 해야”
  • 이주희 디지털팀 기자 (hee_423@naver.com)
  • 승인 2024.02.27 16:3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출시장·품목 구조 개선 필요…미국내 무협 조직 확대”
윤진식 한국무역협회 신임 회장이 27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 한국무엽협회무역아카데미에서 기자들과 간담회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최근 미국이 대한(對韓) 수입규제를 확대할 우려가 있다는 가능성이 제기되는 가운데 윤진식 한국무역협회 신임 회장이 사전 대비 필요성을 강조했다. 

무협 제32대 회장으로 선임된 윤 회장은 27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2024년 무역협회 정기총회'에서 취임사를 통해 "현재 미국 등 주요국은 자국 중심의 산업 정책을 펼치고 보호무역주의를 강화함에 따라 우리의 수출 환경이 매우 악화하고 있다"고 짚었다. 그러면서 "협회는 이를 사전에 대비하기 위해 미국 워싱턴D.C. 등에 있는 해외 지부 조직을 확대·강화하는 등 리스크를 최소화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무협에 따르면, 지난 2022년 기준 중국·미국·베트남 등 3대 수출국의 비중은 47.8%, 5대 수출 품목 비중은 43.5%에 달해 주요국 대비 매우 높은 편이다. 윤 회장은 "협회의 인적·물적 역량을 총동원해 수출 증대에 올인하겠다"며 전시회, 무역사절단 파견 등의 마케팅 지원과 금융·물류·해외인증 등과 관련한 업계 애로사항 해소를 무협의 지원대책으로 꼽았다.

이어 "중장기적으로는 대외 여건의 변화에도 크게 영향받지 않는 안정적인 수출 성장을 위해 정부와 적극 협력해 편중된 수출 시장과 수출 품목 구조의 개선을 추진하겠다"고 했다.

윤 회장은 또 수출 성장을 가로막는 규제를 적극 발굴해 이를 해소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만성적인 노동 인력 부족에 시달리는 수출기업들을 돕기 위해 외국인 등 노동력 확보와 관련해 정부와 긴밀히 협의하겠다"고 밝혔다. 

윤 회장은 과거 재선의 국회의원, 청와대 정책실장 겸 경제수석, 산업자원부(현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관세청장, 재정경제부 차관 등을 역임했던 자신의 이력을 거론하며 "평생을 경제 정책을 수립하고 집행하는 일을 해온 사람이고, 국회의원에도 두 번 당선돼 민생 문제로 날을 세우면서 고민하기도 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한국 무역의 재도약을 위해 정부와 함께 일심동체가 돼 혼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윤 회장은 한국 수출이 당면한 위기로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중동사태 등의 지정학적 리스크, 미·중 무역갈등, 미국 대통령 선거 이후의 불확실성 등과 함께 취약한 수출구조를 꼽았다. 아울러 미국의 대한 수입규제 가능성에 대응하기 위해 민간 차원의 대미 통상활동을 강화하겠다는 계획도 밝혔다.

윤 회장은 "올해 미국 대선 이후 대외·통상 정책 변화에 대비하기 위해 우선 워싱턴D.C.에서의 무협 조직을 확대해야 한다"며 "무협이 민간단체로서 미국 내 활동을 넓힘으로써 미국 정부와 산업계에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