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제 오류인데 절도범 취급”…무인매장 불만 사례 급증
  • 이주희 디지털팀 기자 (hee_423@naver.com)
  • 승인 2024.02.28 13:4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결제·환불 관련 불만 가장 많아…출입 보안 허술
절도 배상액 30∼100배…점주-소비자 간 분쟁도
밤에만 무인으로 운영하는 하이브리드 편의점 모습 ⓒ연합뉴스
밤에만 무인으로 운영하는 하이브리드 편의점 모습 ⓒ연합뉴스

최근 급증하고 있는 무인 매장이 제대로 관리되지 않아 소비자 불만이 꾸준히 제기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제 오류 등으로 점주와 소비자간 분쟁이 발생한 사례도 나왔다.

28일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2021년부터 지난해까지 3년간 접수된 무인 아이스크림 판매점 관련 소비자 상담 건수는 모두 45건이었다. 연도별로 보면 2021년 9건, 2022년과 2023년 각 18건으로 집계됐다.

불만 유형은 키오스크 오류로 결제가 되지 않거나 거스름돈이 환급되지 않는 경우, 유통기한이 지난 식품이 판매된 경우가 각각 11건으로 가장 많았다. 판매 가격이 비싸다는 불만은 6건이었다. 무인 아이스크림 판매점을 이용한 경험이 있는 초·중·고등학생 900명을 대상으로 한 소비자원 설문에서도 5개 조사 항목 가운데 결제·환불(5점 만점에 3.7점)에 대한 만족도가 가장 낮았다. 

결제 오류로 인해 점주와 소비자 간 분쟁으로 번진 사례도 있었다. A씨는 2021년 3월께 무인 아이스크림 판매점에서 제품 3개를 구매해 결제했으나 이 가운데 한 개가 결제되지 않았다. 이에 점주가 절도를 주장하며 제품가격의 30배에 해당하는 손해배상금을 요구해 문제가 됐다.  

출입 보안이 미비에 대한 지적도 나왔다. 소비자원이 지난해 8∼9월 수도·충청권 무인 아이스크림 판매점 30곳을 실태 조사한 결과, 해당 매장 모두 24시간 운영되고 있었음에도 출입에 아무런 제한이 없었다. 소비자원은 국내 주요 무인 편의점이 이용자 개인 신용카드 또는 QR 인증 후 출입할 수 있도록 하는 것과 비교하면 보안 체계가 다소 허술하다고 지적했다. 

무인 매장 내에 폐쇄회로(CC)TV를 설치·운영하고 있었으나 개인정보보호법상 공개해야 할 촬영 목적과 시간, 책임자 연락처 등을 적시한 안내문이 없는 매장도 3곳 있었다. 손해배상 관련 약관도 제각각이었다. 22곳은 절도 등 범죄 발생 시 배상 금액을 고지하지 않았고 8곳은 배상 금액을 최소 30배에서 최대 100배로 정하는 등 통일된 기준이 없었다. 

소비자원은 무인 매장 사업자에게 이용자 출입 등을 관리할 수 있는 인증 설비 도입 등을 권고했다. 아울러 청소년을 대상으로 무인점포 이용과 관련한 주의사항 교육과 정보 제공 등을 강화할 계획이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