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연쇄살인범 그 후] 욕정 참지 못해 살인마가 된 ‘70대 어부’
  • 정락인 객원기자 (sisa@sisajournal.com)
  • 승인 2020.01.14 08:00
  • 호수 157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종근, 한 달 사이 20대 남녀 4명 살해…국내 최고령 사형수로 수감 중

전남 보성군 회천면 앞바다는 청정해역이다. 사계절 내내 깨끗한 바다 풍광을 볼 수 있어 관광객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다. 이처럼 아름다운 곳에서 연이어 끔찍한 살인극이 벌어졌다.

2007년 8월31일 오후 5시20분쯤, 20대 연인이 회천 앞바다를 찾았다. 광주 소재 대학 1학년에 다니던 김아무개씨(20)와 추아무개씨(여·20)였다. 이들은 회천면 동율리 앞 우암선착장을 지나다 출항 준비를 하고 있던 어부 오종근(70)을 보게 된다. 배를 타고 바다에 나가고 싶었던 두 사람은 “아저씨, 배 한번 태워주세요”라고 말했다. 오씨는 “좋다”며 이들을 1톤 규모의 소형 어선에 태웠고, 30분 거리인 자신의 어장으로 향했다.

오종근은 추씨를 보고는 욕정을 느껴 추행하기로 마음먹었다. 두 사람은 이런 것도 모른 채 어구 상자에 앉아 바다를 구경하고 있었다. 바다 한가운데에 도착하자 오씨는 배를 멈추고 음흉한 속셈을 드러냈다. 먼저 김씨에게 다가가 그를 바다로 밀어 빠트렸다.

김씨는 허우적거리며 다시 배에 오르려고 발버둥을 쳤다. 그러자 오씨는 ‘삿갓대’(2m 길이의 나무막대 끝에 부표를 끌어당기기 위해 갈고리를 매단 어구)를 들어 김씨를 밀어내고 내리쳤다. 그의 옷이나 몸에 어구가 박히면 흔들어 빼내 다시 내려찍는 방법으로 살해했다.

이후 오씨는 겁에 질린 채 웅크리고 앉아 있던 추씨의 가슴을 만지려고 했다. 추씨는 오씨의 손을 쳐내며 격렬하게 저항했다. 이에 화가 난 오씨는 추씨의 가슴과 다리 부위를 움켜쥐고 바다에 밀어 빠트렸다. 추씨가 배를 잡고 오르려고 하자 삿갓대로 밀어 살해했다.

ⓒ 일러스트 오상민
ⓒ 일러스트 오상민

1차 우발적, 2차 계획적으로 유인

여행 갔던 추씨가 돌아오지 않자 가족들은 휴대전화로 수십 차례 연락을 시도했다. 그때마다 휴대전화는 먹통이었다. 신변에 이상이 생겼다고 판단한 가족은 9월1일 경찰에 실종신고를 했다. 경찰은 추씨와 동행했던 김씨도 연락이 끊긴 것을 확인하고 두 사람의 휴대전화 위치추적을 통해 마지막 행적 수사를 벌였다.

그러던 9월3일 오후 5시50분쯤, 고흥군 도양읍 용정리 앞 해상에서 조선소로 입항하던 어선이 여성의 변사체를 발견했다. 실종됐던 추씨였다. 이틀 후인 9월5일 오후 3시50분쯤, 보성군 득량면 비봉리 청포선착장 부근에서 김씨의 시신이 추가로 발견됐다. 두 사람의 시신이 바다에서 발견되면서 수사는 여수해양경찰서에서 맡게 됐다.

추씨의 시신은 외상 흔적이 발견되지 않았으나 김씨는 달랐다. 온몸에 광범위한 피부 까짐과 터지고 찢긴 상처, 타박상, 발목 골절상 등이 있었다. 그런데 경찰 수사는 엉뚱한 방향으로 흘러가고 있었다. 경찰은 타살 증거를 찾지 못하자 ‘추락사’나 ‘동반자살’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했다.

범행 후 오종근은 태연했다. 그는 평소와 다름없이 자신이 사는 보성읍과 회천면 선착장을 오가며 주꾸미를 잡아 시장에 내다 팔았다. 김씨와 추씨의 시신이 발견된 날에도 심적 동요를 보이지 않았다.

그렇게 약 한 달이 지난 9월25일 오전, 조아무개씨(여·24)와 안아무개씨(여·23)가 보성에 놀러 왔다. 경기도 시흥에서 회사에 다니는 조씨와 인천에서 간호사로 일하는 안씨는 추석 연휴를 맞아 여행을 다니며 보성을 찾았던 것이다. 오씨는 범행 대상을 물색하다가 두 사람을 발견하고 배에 승선하도록 유도했다. 이들은 나이 든 어부의 호의에 아무 의심 없이 배에 올랐다.

오씨는 육지에서 멀리 떨어진 곳에 다다르자 배를 세우고 먼저 안씨에게 다가가 가슴을 만지려고 했다. 안씨는 “이게 뭐 하는 짓이에요” 하면서 저항했고, 옆에 있던 조씨도 합류했다. 오씨는 안씨를 바다에 밀어 빠트렸고, 조씨의 목을 잡아 흔들어 선박의 바닥과 선실 등에 부딪히게 한 후 바다에 빠트렸다. 그사이 조씨는 조류에 휩쓸려 떠내려가고 안씨는 허우적거리며 겨우 배를 붙잡고 오르려고 했다. 이를 본 오씨는 삿갓대로 찍고 바다로 밀어넣어 안씨를 살해했다.

오씨는 이번에도 아무 일도 없었던 듯 태연하게 행동했다. 하지만 조씨와 안씨는 죽기 전 결정적인 증거를 남겼다. 두 사람은 오씨의 배에 타기 전 한 30대 여성을 만났다. 그는 보성에 함께 온 남편이 보이지 않자 두 사람에게 휴대전화를 빌려 달라고 요청했고 조씨의 것으로 남편과 통화했다.

오후 3시36분쯤, 이 여성의 남편 휴대전화로 조씨가 보낸 문자메시지가 수신됐다. ‘저희 아까 전화기 빌려드린 사람인데요. 배 타다가 갇힌 것 같아요~~ 경찰 보트 좀 불러주세요’라는 내용이었다. 부부는 곧바로 경찰에 신고했다.

경찰은 해안과 해상에 대한 수색작업을 벌여 다음 날 오전 8시25분쯤 득량만 앞바다에서 조씨의 시신을 발견했다. 이틀 뒤인 9월28일 오전 3시30분에는 안씨의 시신을 바다에서 추가로 인양했다. 피해자들의 시신에는 타살이 의심되는 멍이나 출혈, 찍힌 상처들이 있었다. 특히 조씨의 시신에는 전형적인 목 졸림 자국이 남아 있었다. 경찰은 이번에는 타살에 무게를 두고 수사에 나섰다.

관내 335대의 선박에 대해 사건 당일 출항 여부 등을 조사한 결과 오씨의 배가 무등록 선박으로 오전과 오후 선착장 정박 위치가 달랐던 점을 밝혀냈다. 선박 내부를 수색하자 피해자들의 소지품 등이 나왔다. 신용카드와 볼펜, 머리끈은 물론 여성의 것으로 보이는 머리카락 수십 개도 찾아냈다. 경찰은 오씨를 유력한 살인 용의자로 지목하고 그의 집을 급습해 오씨를 검거했다.

경찰서로 연행된 그는 “안전사고”라고 주장했다. “안씨가 소변을 보기 위해 선미에서 선수 쪽으로 이동하던 중 실족해 바다에 빠졌다. 조씨가 이를 잡으려다 같이 바다에 빠진 것”이라며 범행을 완강히 부인했다.

경찰이 선박에서 나온 증거물과 부검 결과를 제시하자 오씨의 진술이 어긋나기 시작했다. 경찰이 이 점을 집중 추궁하자 오씨는 마지못해 범행을 인정했다. 경찰은 또 한 달 전에 발생한 대학생 사망 사건도 이번 사건과 실종 장소가 가깝고 피해 부위가 비슷한 점을 근거로 집중 심문했다.

하지만 오씨는 “나는 본 적도 없다”며 범행을 부인했다. 이런 가운데 한 어선의 어망에 디지털 카메라 한 대가 걸려 나왔다. 어민의 신고를 받은 경찰은 카메라를 복원해 여기에 찍힌 사진을 분석하기 시작했다. 이 카메라는 1차 범행에 희생된 대학생의 것이었다.

전남 보성 앞바다에서 70대 어부가 여행객 4명을 살해한 사건에 대한 현장검증이 2007년 10월2일 범행현장 일대에서 진행됐다. ⓒ SBS 캡처
전남 보성 앞바다에서 70대 어부가 여행객 4명을 살해한 사건에 대한 현장검증이 2007년 10월2일 범행현장 일대에서 진행됐다. ⓒ SBS 캡처

오씨 큰아들 충격받고 자살

어렵게 복구된 카메라에서 오종근과 어선을 촬영한 사진이 나오면서 그의 거짓말이 탄로 났다. 오씨의 범행을 입증할 증거는 또 있었다. 경찰이 남녀 대학생의 휴대전화 통화내역을 조사해 보니 범행 시간대에 5분 동안 총 4회에 걸쳐 119로 통화를 시도한 사실이 드러났다. 네 번째 통화에서는 “어따…하냐”라는 오씨의 음성과 선박의 소음이 녹음돼 있었다. 결국 이렇게 오씨의 범행은 꼬리가 잡혔다. 그는 범행동기에 대해 “여자를 만져보고 싶었다”고 진술했다. 오씨는 4명을 살해한 혐의로 구속 기소됐다.

오씨는 수사기관의 조사를 받으면서 죄책감이나 반성하는 모습을 전혀 보이지 않았다. 범행을 완강히 부인하다 증거물을 들이대면 그때서야 어쩔 수 없이 부분적으로 시인했다. 또 허무맹랑한 변명과 궤변을 늘어놓아 피해자들을 두 번 죽이고 유족들에게 더 큰 상처를 안겨줬다.

1심 재판부는 오씨에게 법정 최고형인 사형을 선고했다. 그러자 오씨의 변호인은 “사형과 무기징역형 사이에 대체 형벌을 마련해야 한다”는 취지의 위헌법률심판을 제청했다. 항소심은 이를 받아들였는데, 사형제에 대한 합헌과 위헌이 5대 4로 합헌이 높게 나왔다. 항소심도 원심을 인용해 사형을 선고했다.

재판부는 “피고인 오씨는 우발적으로 저지른 범행이라고 주장하지만 여러 증거와 정황상 자신의 성적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4명의 젊고 고귀한 삶을 앗아간 것으로 판단된다”며 “유족 접견을 거부하는 등 반성의 기미가 없고 사회에 끼친 악영향과 범죄 응보 등을 감안해 법정 최고형을 선고한다”고 밝혔다. 오씨 측은 대법원에 상고했으나 기각되면서 사형이 확정됐다. 현재 국내 최고령 사형수로 수감 중이다.

이번 사건은 자칫 4명의 죽음이 단순 실종이나 사고사로 처리될 가능성이 있었다. 만약 오씨가 1차 범행에서 끝냈다면 ‘추락사’나 ‘동반자살’로 남을 뻔했다. 경찰이 “머리가 아프다”는 이유로 실족사 쪽으로 몰고 갔다는 의혹도 제기됐다.

오씨의 범행은 우리 사회에 큰 충격을 던졌다. 키 165cm의 왜소한 체격의 70대 어부가 성적 욕구를 참지 못해 잔혹한 연쇄살인범으로 돌변했다는 것에 경악할 수밖에 없었다. 오씨의 사건이 언론에 보도되면서 그의 큰아들은 충격을 받아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오씨의 아내는 마을을 떠나 서울에서 곱창 식당을 하는 딸네 집으로 갔다고 한다. 아름답기로 소문난 회천 앞바다는 한동안 ‘죽음의 바다’라는 오명을 들어야만 했다.

평범한 어부가 연쇄살인범으로 돌변

오종근은 전남 보성에서 5남2녀 중 다섯째로 태어났다. 그의 어머니는 아버지의 소실로 들어와 오씨의 출생 직후 사망했다. 계모는 오씨를 친자식처럼 돌봐줬으나 그가 17세 때 폐병으로 숨졌다. 오씨의 아버지 또한 경제적 능력이 없는 데다 자녀양육에도 무관심했다. 결국 아버지는 그가 22세 때 노환으로 사망했다.

형제들 사이에서는 ‘이복동생’이라는 이유로 차별을 받았다. 21세 때 결혼하며 독립해 2남5녀의 자녀들을 뒀다. 평생 보성 일대에서 살면서 고기잡이를 생업으로 했다. 자녀들이 성장해 외지로 나가면서 범행 당시는 아내와 단둘이 살았다. 2005년쯤 범행에 쓰인 1톤 어선을 구입해 보성 앞바다에서 주꾸미 등을 잡아 읍내 시장에 팔아 생계를 꾸려왔다.

오씨의 학력은 초등학교 2학년 중퇴가 전부다. 지능지수는 73으로 나왔으나 기억력은 비교적 좋은 편이었다. 오랫동안 뱃일을 하면서 나이에 비해 힘이 세고 체력도 좋았다고 한다. 그의 범죄조회 결과 불법어로 혐의(수산업법 위반)로 7회, 폭행으로 1회 벌금형을 선고받은 것 외에 별다른 전과는 없었다. 평범한 어부가 연쇄살인범으로 돌변했던 것이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