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중기·소상공·자영업자에 50조원 지원한다…‘비상금융조치’ 발표
  • 김재태 기자 (jaitaikim@gmail.com)
  • 승인 2020.03.19 15:4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 대통령 “전례 없는 포괄 조치”···‘재난기본소득제’에는 여전히 신중

정부가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를 대상으로 한 50조원 규모의 금융 지원에 나선다. 일각에서 주장하고 있는 ‘재난기본소득’에 대해서는 아직 신중한 태도를 취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19일 오전 청와대에서 첫 비상경제회의를 주재하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경제 충격 극복을 위한 ‘비상체제’를 선언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회의에서 “서민경제의 근간이 되는 중소기업·소상공인·자영업자의 도산 위험을 막고 금융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 50조원 규모로 특단의 비상금융조치를 결정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민생 금융안정 패키지 프로그램으로서 규모와 내용에서 전례 없는 포괄적인 조치”라며 이같이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이 19일 청와대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논의를 위한 1차 비상경제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19일 청와대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논의를 위한 1차 비상경제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 대통령은 이날 모두발언에서 총 50조원 규모의 ‘민생·금융안정 패키지 프로그램’을 소개하며 “가장 큰 타격을 입은 중소기업, 소상공인, 자영업자의 자금난 해소에 중점을 뒀다”고 설명했다. 가장 크게 고통을 겪는 곳을 최우선으로 지원해야 한다는 기조에 바탕을 둔 것으로, 앞으로도 취약층이나 사각지대에 위치한 계층 등을 대상으로 ‘핀셋’ 파격 지원이 계속되리라는 관측이 나온다.

문 대통령은 우선 12조원 규모의 소상공인 긴급 경영자금 초저금리 대출과 5조5000억원 규모의 특례보증제도 등을 소개했다. 최근 경영에 어려움을 겪는 사업장에서 ‘급한 불’을 끄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는 판단이다.

이어 문 대통령은 중소기업과 소상공인, 자영업자의 금융 부담을 완화하기 위한 긴급 조치도 함께 발표했다. 문 대통령은 “대출 원금 만기 연장을 모든 금융권으로 확대 시행한다”며 사상 처음으로 저축은행, 보험, 새마을금고, 카드사 등 제2금융권 전체가 참여했다고 전했다. 또한 전 금융권에서 중소기업·소상공인에 대한 대출금 이자 납부도 유예하도록 할 예정이다.

영세 소상공인에 대한 전액 보증 프로그램 신설 방침도 밝혔다. 문 대통령은 “총 3조원 재원으로 연매출 1억원 이하의 영세 소상공인들에게 5000만원까지 대출금 전액에 대한 보증을 제공해 신속하고 간편하게 낮은 금리로 대출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조치”라고 소개했다.

다만 관심이 집중돼 있는 전 국민 대상 '재난기본소득' 등 보편적 지원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신중한 태도를 취했다. 청와대는 “토론 가능성을 열어뒀다”면서도 우선 비상금융조치에 집중한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재난기본소득에 대해서는 청와대 내 일부에서도 검토 필요성에 대한 언급이 흘러나오고 있으며 특히 더불어민주당과 지방자치단체장 등을 중심으로 요구가 계속되고 있어 언제든 ‘도입’ 기류가 형성될 수 있으리라는 분석도 제기된다.

이날 회의에는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노형욱 국무조정실장, 은성수 금융위원장 등이 참석했다.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도 이날 회의에 함께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