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스가 총리, 코로나 확산에 ‘긴급사태’ 선언 검토
  • 유지만 기자 (redpill@sisajournal.com)
  • 승인 2021.01.04 16:3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쿄·가나가와·지바·사이타마 등 주내 선포 검토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가 16일 오후 9시 관저에서 취임 후 첫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연합뉴스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연합뉴스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가 일본 내 코로나 확산에 대한 긴급사태 선언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일본 내 코로나 확산세가 극심한 지역의 여론을 반영한 것으로 풀이된다.

스가 총리는 4일 신년 기자회견에서 도쿄도 등 수도권 지역에 대해 “더 강한 메시지가 필요하다”며 긴급사태 선언을 시사했다. 대상 지역은 도쿄도와 가나가와·지바·사이타마 현 등이며 이번 주 내 검토를 거쳐 긴급사태를 선포할 예정이다. 해당 광역단체장들은 지난 2일 일본 중앙정부에 긴급사태 선포를 요청한 바 있다.

일본 정부의 긴급사태 선포 검토는 코로나19의 확산세를 더 이상 막기 힘들다는 판단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일본 정부가 지난해 4~5월 외출 자제와 음식점 영업시간 단축 등을 사실상 강제하는 정책을 펴 왔다. 이후 9월 취임한 스가 총리는 긴급사태 선포가 경제에 미칠 악영향을 우려해 계속 유보적인 입장을 취해 왔다.

하지만 새해에 들어선 이후에도 전국에서 3000명이 넘는 확진자가 나오고 여론도 강력한 대응을 요구하는 쪽으로 돌아서면서 긴급사태 선포를 받아들인 것으로 보인다. 친정부 성향인 산케이 신문도 사설을 통해 신속한 긴급사태 선포가 필요하다고 압박하고 나섰다.

일본의 이번 긴급사태 선언은 음식점 등 일부 업종에 제한적으로 적용될 것으로 예상된다. 스가 총리는 “감염 경로를 알 수 없는 60%의 확진자 대부분은 음식점에서 감염된 것으로 전문가들은 보고 있다”며 “이번 긴급사태 발령은 제한적, 집중적으로 이뤄질 것”이라고 말했다.

스가 총리는 이와 함께 1년 연기된 도쿄올림픽에 대한 개최 의지를 다시 피력했다. 그는 “감염 대책에 만전을 기해 세계에 희망과 용기를 준다는 결의로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코로나 19 변종 유입을 막기 위한 ‘미즈기와(水際) 대책’(국경·항구·항공 등에서 감염원을 차단하는 대책)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