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이란에 대표단 파견…이란 대사 초치해 항의
  • 유지만 기자 (redpill@sisajournal.com)
  • 승인 2021.01.05 17:2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외교차관도 10일 출발…‘동결 자금’ 해법 모색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5일 오후 외교부에서 이란의 한국 선박 억류와 관련한 대책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연합뉴스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5일 오후 외교부에서 이란의 한국 선박 억류와 관련한 대책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연합뉴스

정부가 이란에 억류된 한국 선박과 선원들이 풀려날 수 있도록 현지 교섭을 위한 대표단을 파견하기로 했다. 외교부는 이란 대사를 초치해 조속한 억류 해제를 요청하기도 했다.

최영삼 외교부 대변인은 5일 정례브리핑에서 “가장 이른 시일 내에 담당 지역 국장을 실무반장으로 하는 실무대표단이 이란 현지에 급파돼 이란 측과 양자 교섭을 통해 문제 해결을 노력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대표단은 고경석 아프리카중동국장을 반장으로 하고 아중동국과 해외안전관리기획관실 직원 등으로 구성될 예정이다.

최종건 외교부 1차관도 오는 10일부터 2박3일 간 이란을 방문해 억류 선원 석방 작업에 함께할 예정이다. 한국 내 은행에 동결된 이란중앙은행 자금 문제가 사태의 원인일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옴에 따라 최 차관이 이란 측과 해결 방법을 찾을 수 있을지 주목된다.

최 대변인은 “기계획됐던 최종건 차관의 이란 방문은 물론이고 이번에 급파하는 지역 국장 등 실무대표단, 현지 외교 채널 등 여러 가지 노력을 총동원해서 이 문제가 조기에 해결될 수 있도록 최선을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외교부는 이날 외교부 청사로 사이드 바담치 샤베스타리 주한 이란대사를 불러 유감을 표명하고 선원들에 대한 조속한 억류 해제를 요청했다. 샤베스타리 대사는 이번 억류 사건에 대해 단순한 ‘기술적 사안’이라는 이란 정부의 입장을 재차 밝혔으며, 이란 외교당국도 최대한 조기 해결을 위해 협력하고 노력하겠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고 최 대변인은 설명했다.

외교부는 사건을 인지한 즉시 재외국민보호대책본부와 현장 지휘반을 가동하고, 관계기관 및 부내 대책회의를 개최했다. 주이란 한국대사관의 영사를 선박이 입항한 지역에 급파하고, 강경화 장관의 주재로 대책본부회의를 열었다. 외교부는 이와 함께 선박 나포 과정에서 국제법 위반 사안은 없었는지도 검토할 계획이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