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중국 응원’ 논란 키우는 與…“특정 1%가 보수만 저열하게 공격”
  • 구민주 기자 (mjooo@sisajournal.com)
  • 승인 2023.10.04 10:5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與, 다음 겨냥 “포털 여론 조작…강서 선거도 안심 못해” 처벌 주문
대통령실도 “여론 왜곡 우려”…강서 선거 앞 ‘부정선거’ 프레임이란 지적도
이동관 방송통신위원장이 9월19일 국회에서 열린 가짜뉴스 근절 입법청원 긴급공청회에 참석하고 있다. 오른쪽부터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 박성중 의원, 이동관 위원장, 조수진 의원. ⓒ연합뉴스
이동관 방송통신위원장이 9월19일 국회에서 열린 가짜뉴스 근절 입법청원 긴급공청회에 참석하고 있다. 오른쪽부터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 박성중 의원, 이동관 위원장, 조수진 의원. ⓒ연합뉴스

국민의힘이 한국과 중국이 맞붙은 아시안게임 남자축구 8강전 경기 당시 포털 사이트 ‘다음’에 중국을 응원하는 클릭수가 많았던 것과 관련해 ‘여론조작’이라며 “당장 강서구청장 보궐선거도 안심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중국, 북한 세력이 포털 여론을 조작해 선거 결과에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다며 포털에 대한 철저한 조사와 처벌을 주문한 것이다.

전날(3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국민의힘 간사인 박성중 의원은 기자회견을 열고 “다음이 운영하는 클릭·댓글 응원 페이지를 분석한 결과 조작 세력이 가담한 사실이 명백하게 드러났다”고 주장했다.

박 의원에 따르면, 지난 1일 진행된 한국과 중국 축구 경기와 관련해 다음 응원에서 중국을 응원한다는 ‘클릭응원’이 2000만 건 이상(91%)으로 나오고, 정작 한국은 200만 건(9%)에 그쳤다.

이에 박 의원은 “네이버는 중국 응원이 38만 건(6%)에 불과했다. 두 개의 포털을 비교해보면 포털 다음에 조작세력들이 가담한 것이 명백하게 드러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우리나라 포털을 좌편향 세력들과 중국 특정 세력들이 개입하는 것이 일부 드러난 것이라 할 수 있고, 중국 IP를 우회해서 사용하는 북한의 개입까지 의심되는 상황”이라는 의혹을 제기했다.

박 의원은 19대 대선 당시 불거진 ‘드루킹 사건’을 꺼내들며 “민주당이 자행한 후안무치한 여론조작 드루킹 사건처럼 이번 강서구청장 선거도 안심할 수가 없는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실제 다음과 네이버의 정치이슈에 달린 댓글을 보면 특정 1%의 사람들이 보수진영만을 저열하게 공격하고 있다“고도 주장했다.

국민의힘은 당국에 포털에 대한 철저한 조사와 처벌을 주문했다. 강민국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드루킹 사건’ ‘뉴스타파 허위 인터뷰’ 등에서 보듯 여론조작이 선거 개입을 통한 공작으로 이어져 왔음을 우리는 충분히 경험했다”며 “이번 포털 여론조작 의혹은 철저히 조사해 사건의 전모를 반드시 밝혀야 할 것이며 법의 심판을 받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대통령실도 메시지를 더하며 파장을 키우는 모양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같은 날 “국민들께서 여론이 왜곡되는 상황이 아닌가 우려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그런 우려에 타당성이 있다”고 전했다.

하지만 야권은 물론 IT업계에서도 이번 응원 사태의 원인은 네이버와 다음 두 포털 사이트가 응원 참여 방식을 다르게 세팅했기 때문이 크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네이버에서 응원 클릭을 하려면 로그인이 필수이지만, 다음에서는 사용자 참여를 늘리기 위해 로그인 없이, 또 횟수 제한 없이 클릭할 수 있도록 했다는 게 핵심적 차이란 지적이다. 즉 다음의 경우, 국내외 누구나 접속해 한 사람이 무제한으로 클릭할 수 있었기에 일부가 장난을 쳤을 가능성이 크다는 것이다.

따라서 단순히 ‘중국 응원 클릭 수가 많았다’는 것만으로 집권여당이 ‘여론조작’을 확신하며 '선거 조작' 가능성까지 제기한 데에는 무리가 따른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그간 국민의힘에선 ‘가짜뉴스TF’를 출범해 지속적으로 포털의 좌편향을 문제 삼아온 만큼, 국민의힘이 내년 총선을 앞두고 이번 기회에 포털 길들이기에 더욱 고삐를 당기려는 것 아니냐는 시선도 있다.

더구나 ‘총선 전초전’인 강서구청장 보궐선거를 코앞에 둔 지금, 여당이 ‘부정선거’ 프레임을 준비하는 것 아니냐는 주장도 제기되고 있다. 혹여 향후 선거 결과가 좋지 않을 경우 “여론 조작의 영향”이라는 프레임을 내세우려는 포석이란 얘기다.

국민의힘은 김기현 대표가 지난 2월 발의한 ‘댓글 국적 표기법’ 등에 대한 신속 처리를 약속한 한편, 오는 10일부터 열리는 국정감사에서도 포털에 대한 ‘송곳 검증’을 예고하고 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