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여론 따라가나...‘15주 이후 낙태 금지’ 지지 공식화
  • 김민지 디지털팀 기자 (kimminj2028@gmail.com)
  • 승인 2024.03.20 17:4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라디오 인터뷰 통해 기준 임신 주수 최초 언급
“연방정부 사안은 아냐…주 결정에 맡겨야”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 ⓒAFP=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 ⓒAFP=연합뉴스

미국 공화당 대선 후보인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임신 15주 이후 낙태 금지‘를 지지한다는 입장을 공식화했다.

19일(현지 시각) AP통신에 따르면, 트럼프 전 대통령은 이날 라디오 방송 WABC와 진행한 인터뷰에서 “(낙태금지) 주수에 대해서 현재 사람들은 15주를 찬성하고 있다”며 “그리고 나는 그러한 측면에서 생각하고 있다. 이건 매우 합리적인 걸로 드러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그는 “심지어 강경파들마저도 동의할 만큼 15주는 사람들이 동의하는 숫자로 보인다”고 말했다.

다만, 트럼프 전 대통령은 연방정부 주도로 미국 50개 주 전체에서 임신 15주 이후 낙태 금지를 추진하는 데는 부정적 입장을 보였다. 그는 “이건 연방정부 사안이 돼선 안 되며, 주(州)의 사안이 돼야 한다”고 전했다. 각 주 정부와 주 의회가 지역 주민들의 뜻을 바탕으로 결정할 사안이지 중앙 정부에서 일괄적으로 결정할 사안은 아니란 것이다.

트럼프 전 대통령이 낙태 시술이 가능한 임신 주수와 관련해 구체적인 숫자를 제시한 건 이번이 처음이라고 AP통신은 전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이달 초 폭스뉴스와의 인터뷰에서 낙태를 금지해야 할 임신주수를 묻는 말에 “아직 결정하지 않았다”면서도 “나는 점점 더 ‘15주‘에 대해서 듣고 있다”고 답한 바 있다.

트럼프 재임시절 보수 우위로 재편된 연방대법원은 2022년 임신 6개월 전의 낙태를 합법화한 ‘로 대 웨이드’ 판례를 폐기하고, 낙태권 존폐 결정 권한을 각 주에 맡겼다. 이에 여성의 자기결정권을 부정했다는 논란이 확산되면서 같은 해 11월 미국 중간선거에 출마한 공화당 후보들은 예상 밖의 고전을 겪었다. 이후 트럼프 전 대통령은 재선 도전을 본격화하면서 낙태 문제에 대해 조심스러운 행보를 이어왔다.

최근 시행된 여론조사에 따르면, 미국인 대부분은 임신 초기 낙태 시술을 할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응답자의 절반가량은 낙태가 허용돼야 할 기간으로 15주를 지지했다고 AP통신은 전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