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대 교수 집단사직 D-4…“정부, 대화 시도해달라”
  • 강윤서 기자 (kys.ss@sisajournal.com)
  • 승인 2024.03.21 17:5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방재승 위원장 “내년 의대 증원 재논의 요구”
서울의대 비대위 “사직해도 병원 지키겠다”
서울대병원 ⓒ연합뉴스
서울대병원 ⓒ연합뉴스

전국 의대 교수들이 예고한 사직서 제출일이 임박한 가운데 의료계에서 정부와의 대화를 요청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방재승 전국 의대 교수 비상대책위원장은 21일 YTN《뉴스라이더》에 출연해 “정부가 대화의 장을 만들면 교수들도 사직서 제출을 철회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방 위원장은 “정부가 먼저 전공의에 대한 조치를 풀고 끌어안은 뒤 대화의 장으로 나오라고 해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방 위원장은 정부의 의대 증원 정책에 대한 공감대는 있다고 재차 강조했다. 그는 “저희 교수들은 의대 증원 자체를 반대하는 게 아니”라면서 “정부가 발표한 2000명 증원이 객관적인 데이터가 아니라고 본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객관적 검증을 통해 내년 의대 정원을 배치해보는 방안도 생각해달라”고 제안했다.

이는 지난 16일 교수들이 밝힌 주장에서 한 발 물러선 태도로 해석된다. 교수들은 ‘16개 의대 교수들의 25일 사직서 제출’ 결정을 발표하며 ‘정부가 우선 2000명 증원 방침을 풀어야 한다’고 주장해왔다. 당시 방 위원장은 “정부가 제일 먼저 2000명 증원을 풀어야 합의될 수 있다”며 “의료 파국을 막기 위해 사직서를 제출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정부가 전날 의대별 2000명 의대 증원 배분 결과를 공식 발표하면서 의료계 반발이 커졌다. 정부는 증원분 2000명 중 비수도권에 82%, 경기·인천권에는 18% 배정했다.

이에 대해 서울의대·서울대병원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는 유감을 표했다. 비대위는 “정부의 발표는 일방적이고 급진적이며 의료개혁을 위한 현실적인 대안이 될 수 없다”며 “사태 해결을 위해 전향적인 자세로 대화에 나서달라”고 촉구했다. 이어 “의대생 집단 휴학이 해결되지 않은 가운데 무리한 증원을 강행하면 올해 유급한 학년과 내년에 새로 증원된 학년이 함께 교육 받아야 한다”며 “기존 학생 3배가량 인원을 교육할 수 있는 인력과 시설이 턱없이 부족하다”고 우려했다.

비대위는 정부와 대화를 계속 시도하면서 ‘중재자’ 역할을 하겠다는 입장이다. 이들은 “전공의와 학생 입장을 들어보면 대화를 통해 사태 해결 여지가 남아있다”며 “여전히 중재자로서 정부와의 대화를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오는 25일 전국 의대 교수들의 집단사직이 예고돼 있지만 이날은 전공의들 사직이 결정되는 최종 시한일 뿐”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사직서를 제출하더라도 진료 공백 사태가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해 현장을 지키겠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