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문열 인터뷰②] “역대 대통령 중 지지하고픈 사람 없어”
  • 안성모 기자 (asm@sisajournal.com)
  • 승인 2019.06.17 15:00
  • 호수 154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창간30주년 특별기획 - 대한민국, 길을 묻다(21)] ‘한국 대표 작가’ 이문열

혼돈의 시대다. 혹자는 난세(亂世)라 부른다. 갈피를 못 잡고, 갈 길을 못 정한 채 방황하는, 우왕좌왕하는 시대다. 시사저널은 2019년 올해 창간 30주년을 맞았다. 특별기획으로 정치·경제·사회·문화·종교 등 각계 원로(元老) 30인의 ‘대한민국, 길을 묻다’ 인터뷰 기사를 연재한다. 연재 순서는 인터뷰한 시점에 맞춰 정해졌다. ①조정래 작가 ②송월주 스님 ③조순 전 부총리 ④이헌재 전 경제부총리 ⑤손봉호 기아대책 이사장 ⑥김원기 전 국회의장 ⑦김성수 전 대한성공회 대주교 ⑧박찬종 변호사 ⑨윤후정 초대 여성특별위원회 위원장 ⑩이어령 전 문화부 장관 ⑪한승주 전 외무부 장관 ⑫백기완 통일문제연구소 소장 ⑬허영 경희대 법학전문대학원 석좌교수 ⑭이종찬 전 국회의원 ⑮남재희 전 노동부 장관 ⑯박관용 전 국회의장 ⑰송기인 신부 ⑱차일석 전 서울시 부시장 ⑲임권택 감독 ⑳이인호 서울대 명예교수 21 이문열 작가 

ⓒ 시사저널 임준선

“정치할 생각 없어…이번 생에는 늦었다”

이문열 작가는 ‘보수 문인’ ‘우파 지식인’으로 불린다. 문단 내에서 이렇다 할 세를 형성한 적도 없고, 정치권에서 개인적 입지를 다져본 적도 없다. 하지만 보수우파 진영에서 그는 ‘빅스피커’다. 그의 말과 글은 영향력이 상당하다. 이문열 작가는 시사저널과의 인터뷰에서 요즘 최대 관심사가 ‘이념’이라고 했다. ‘탈이념’이 유행인 시대에 왜 ‘이념’에 다시 관심을 갖게 됐을까.

“우리 시대의 이념에 대해 관심이 많습니다. 이념적인 방향에 있어 걱정도 많죠. 구체적인 현안에 대해 어두운 이유도 이 때문입니다. 제가 누구를 만나고 얘기하고 하는 건 그 방향에 대해 좀 이해 안 되는 게 많아서죠. 예를 들면 현 정권의 이념적 좌표가 어디에 있는지, 이념적으로 지향하는 게 무엇인지 이런 겁니다. 사실 많은 사람들이 짐작하고 있는 것 같아요. 그걸 알고도 지지를 한 겁니다. 그게 옳다고 생각해 지지할 수도 있고, 다른 부분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해 지지할 수도 있죠. (현 정권에 대한 지지가 이념 측면에서) 지금 찬성만이 아니라 용인 혹은 묵인 행태로 진행되고 있는 게 아닐까 하는 걱정이죠.”

국민이 알고도 지지를 한다고 했을 때 그 부분을 어떻게 하시겠다는 건가요.€

“거기서 문제가 생기는 것인데 그래서 고민이 더 깊어지는 것이기도 하죠. 어떤 속임수가 있다면 의심되는 부분을 밝히든지 그걸 가지고 저항해 볼 수 있겠죠.”

그런 상황일수록 보수 정치권의 러브콜이 더 있을 것 같은데요.

“그게 그래요. 72살이라는 나이가 직접 나서서 뭐 해 보겠다고 할 나이도 아니고 그렇다고 이제 늙었으니 훈수나 두자고 하기에도 애매합니다. 속은 터지는 거고.”

직접 정치를 해 보겠다는 생각은 없으신가요.

“아니에요. 그때(2004년)도 그렇고 지금도 그렇고. 이전에 그런 말을 했는데 이번 생(生)에는 늦어버렸어요. 왜 그러냐면 이 정치라는 게 고도의 자질도 필요하지만, 또 고도의 훈련이 필요합니다. 우리나라의 문제가 훈련도 제대로 하지 않은 사람들이 욕심만 가지고 정치를 하다 보니까 이런저런 일이 벌어지는 거죠. 저한테는 기회가 안 왔어요. 어렸을 적에는 아버지 때문에 그랬을 테고, 자라서는 또 다른 것 때문에 정치적으로 단련하고, 잘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교육도 받지 못했어요. 그보다는 말 다듬고 글 쓰는 쪽 능력을 더 키웠고 그래서 작가가 된 거죠. 지금 와서 바꾸기에는 물어야 할 페널티가 너무 많은 거야. 그게 자신이 없어요. 또 어떤 타고난 자질이라든지 이런 것도 있을 겁니다. 소위 말하는 카리스마 같은 것인데, 장관을 해도 무능한 장관이 될 판이고 기업인이 돼도 무능한 기업인이 될 판인데 그런 모험은 못 하겠어요.”

국회의원 비례대표 제안도 받으신 걸로 아는데 같은 생각이었나요.

“그렇죠. 제가 화를 냈습니다. 그건 서로 불행한 일이라고.”

정치 쪽 발언을 하면 엉뚱한 해석이 나오는 경우가 많아 직접 정치하시길 꺼리신다는 얘기를 들었는데요.

“그건 이제 악의가 싫어 가지고 그래요. 사람들은 많이 알면서도 자신이 필요한 대로 말을 바꾸는 기술이 있습니다. 해석을 하면서. 그냥 덮어씌우는데 그런 게 귀찮아서 짜증을 냈겠죠. 요새 뭐 막말이라고 하는데 자유한국당이 너무 상대편이 만든 말의 프레임에 잘 걸려드는 게 아닌지. 왜냐하면 지금 막말은 (여권도) 비슷비슷하거든요. 근데 자신이 한 말은 다 넘어가고 자유한국당 한마디에 다 난리가 나는 거예요. 가령 거두절미하고 딱 떼어 가지고 ‘문재인이 김정은보다 못한다’ 하면 국가원수를 모욕한 게 맞아요. 그런데 논리학에서 제일 못된 게 거두절미라고 봐요. 말이라 하는 게 전제가 있고 그 전제를 두고 해석을 하는 건데 전제를 빼버리고 결론만 딱 떼 가지고 하는 식으로 막말을 만든 거죠. 전 프레임이라고 봅니다. 그런데 (자유한국당이) 거기에 대해 너무 약한 것 같아요.”

이문열 작가는 문재인 대통령의 국정운영에 “문제가 많다”고 지적했다. 그는 “내가 선택한 건 아니지만 다수결로 뽑았으니 따라가고 있는지 모르겠으나, 그렇다고 해서 내 마음까지 ‘아, 그거 잘했다’ 할 수는 없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특히 “국가의 존재 형태의 문제가 가장 크다”며 북한과의 관계를 거론했다.

“아직도 우리의 주적은 북한으로 돼 있습니다. 그런데 이제 빗장을 풀어 통일을 하겠다고 합니다. 그러면 큰 문제가 생기죠. 통일이 되면 당장 재산 문제가 발생합니다. 국민소득은 어떻게 될까요. 그런 준비가 돼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당장 보트 타는 게 낫겠다는 사람들이 나올 수 있다고 생각해요.”

소득주도성장으로 대표되는 현 정부의 경제정책은 어떻게 평가하시나요.

“일종의 분배정책인데 조삼모사(朝三暮四)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가장 걱정스러운 건 국가재정, 즉 세금으로 지지를 사는 것 같은 행태입니다. 선심 쓰는 포퓰리즘 정책이라는 거죠. 경제가 회복된다면 문제 없겠지만 안 되면 어떻게 할 건가요.” 

2004년 2월19일 이문열 한나라당 공천심사위원이 국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한나라당의 현재 모습을 침몰하는 거대한 잠수함에 올라탄 토끼에 비유했다. ⓒ 시사저널 이종현
2004년 2월19일 이문열 한나라당 공천심사위원이 국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한나라당의 현재 모습을 침몰하는 거대한 잠수함에 올라탄 토끼에 비유했다. ⓒ 시사저널 이종현

“역대 대통령 중 지지하고픈 사람 없어”

역대 대통령을 평가하신다면. €

“한 분도 평가해 본 적이 없는데, 별로 지지하고픈 사람이 없어요. 어떤 면에서 평가해 줄 순 있는데, 다른 면에서 이를 상쇄해 버리고.”

정치를 오래 한 YS(김영삼)나 DJ(김대중)는 어떤가요.

“제일 애매한 사람이 오래 했던 사람이에요. YS는 민주화 대통령이라고 할 수 있을까요. 3당 합당하고 민자당 후보로 나왔잖아요. 오히려 DJ가 경제적으로도 후퇴한 게 없고, 전체적으로 보면 나쁜 것도 있지만 그래도 좋은 게 더 많을 거예요. 정치 보복도 없었고.”

노무현 전 대통령은 어떤가요.

“자살로까지 몰아간 데 대해 형평성이 없다든가, 인정머리 없다든가 이런 얘긴 할 수 있을 거예요. 실제 드러난 게 큰돈은 아니었으니까. 보복하지 마라, 누굴 원망하지 마라는 유서까지 쓰고 깨끗하게 간 거죠. 사실 본인이 받아서 주머니에 넣은 게 아니잖아요. 그리고 상고 나와서 9년을 고시공부 했으니 무에서 유를 만든 사람이죠.”

이명박 전 대통령과 박근혜 전 대통령은요.

“박 전 대통령은 1990년대에 어느 모임에서 본 적 있어요. 악수 한 번 한 게 끝이고 말을 나눌 기회는 없었죠. 그래서 어떤 분인지 잘 몰라요. (대선에서) 한 표라도 보태자 싶어 투표는 했지만. 이 전 대통령은 두 번 정도 초대를 받아서 친한 걸로 됐는데 얘기를 많이 나누지는 않았어요.”

두 전직 대통령이 지금 어려운 처지에 있지 않습니까.

“거기에 아무런 동정의 표시를 못 해서 미안한데, 나쁜 일을 했는지 안 했는지 모르지만 그렇게 몰아갈 수 있는 상황을 만든 거잖아요. 그런 상황을 만든 게 큰 죄가 되는 거죠.”

다양한 주제로 대화를 이어가다 보니 인터뷰 시간이 어느덧 3시간을 넘어섰다. 이문열 작가는 “너무 진솔하게 인터뷰한 것 아니냐”며 특유의 웃음을 지었다. 바닥에도 책이 쌓인 서재로 취재진을 안내한 그는 “오래전에 출판사에서 단편을 묶어 책을 내는 경우가 많았는데 내가 가지고 있지 않은 책을 찾아서 보내주는 분들이 있다”며 낡은 표지의 책 여러 권을 자랑스레 보여줬다. 책을 훑어보니 30여 년 전 ‘작가 이문열’을 알게 해 준 소설들이 목차를 채우고 있었다. 세월이 흘러 작가의 머리에 만설(晩雪)이 쌓였지만 그가 쓴 작품은 늘 젊은 날 그대로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