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문열 인터뷰③] “월북한 아버지 때문에 부당한 피해도 입어”
  • 안성모 기자 (asm@sisajournal.com)
  • 승인 2019.06.17 15:00
  • 호수 154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창간30주년 특별기획 - 대한민국, 길을 묻다(21)] ‘한국 대표 작가’ 이문열
가장 애착 가는 작품은 자전적 내용 담은 《변경》

혼돈의 시대다. 혹자는 난세(亂世)라 부른다. 갈피를 못 잡고, 갈 길을 못 정한 채 방황하는, 우왕좌왕하는 시대다. 시사저널은 2019년 올해 창간 30주년을 맞았다. 특별기획으로 정치·경제·사회·문화·종교 등 각계 원로(元老) 30인의 ‘대한민국, 길을 묻다’ 인터뷰 기사를 연재한다. 연재 순서는 인터뷰한 시점에 맞춰 정해졌다. ①조정래 작가 ②송월주 스님 ③조순 전 부총리 ④이헌재 전 경제부총리 ⑤손봉호 기아대책 이사장 ⑥김원기 전 국회의장 ⑦김성수 전 대한성공회 대주교 ⑧박찬종 변호사 ⑨윤후정 초대 여성특별위원회 위원장 ⑩이어령 전 문화부 장관 ⑪한승주 전 외무부 장관 ⑫백기완 통일문제연구소 소장 ⑬허영 경희대 법학전문대학원 석좌교수 ⑭이종찬 전 국회의원 ⑮남재희 전 노동부 장관 ⑯박관용 전 국회의장 ⑰송기인 신부 ⑱차일석 전 서울시 부시장 ⑲임권택 감독 ⑳이인호 서울대 명예교수 21 이문열 작가 

ⓒ 시사저널 임준선
ⓒ 시사저널 임준선

이문열 작가는 한국을 대표하는 베스트셀러 작가다. 교과서에도 실린 단편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에서부터 고전을 재해석한 《삼국지》에 이르기까지 많은 작품을 선보였다. 그동안 그는 가장 애착 가는 작품으로 ‘아직 안 쓴 작품’ ‘다음에 쓸 작품’을 꼽았다.

그런데 최근 들어 애착 가는 작품으로 대하소설 《변경》을 첫손에 꼽았다. 이문열 작가는 시사저널과의 인터뷰에서 “예전에 ‘아직 안 쓴 작품’이라고 한 건 더 좋은 작품을 쓸 수 있다는 자신이 있어서였다”며 “그런데 이제는 그럴 수 있을지 잘 모르겠다”고 말했다.

그래서 쓴 것 중에 고르려다 보니까 힘이 많이 들었고 품이 많이 들어간 《변경》을 꼽게 됐다는 거다. 그는 “제일 완숙하다는 30대 후반에 시작해 40대 후반까지 한 10년 동안 쓴 작품”이라며 “그것도 지금 와서 보니까 후회가 많다”고 밝혔다.

1950년대 후반부터 1970년대 초반까지 격동의 세월을 배경으로 한 작품 《변경》은 이문열 작가의 자전적인 내용이 많이 포함돼 있다. 한국전쟁 때 월북한 아버지 얘기도 나온다. 당시 수원농대 학장을 맡았던 아버지는 9·28 서울 수복 때 가족을 남겨둔 채 월북했다. 그가 특히 북한 문제에 있어 우파 성향이 강한 게 월북한 아버지 때문은 아닐까.

“그건 맞습니다. 사실 아버지 부분에 있어서는 우파들로부터도 부당한 피해를 입었죠. 특히 어머니는 더 그러셨습니다. 남한에서 살기 위해서 그랬는지 몰라도 어머니는 공산주의자가 아니셨어요. 공산주의를 정말 싫어하셨죠. 고생을 많이 하셨습니다. 월북자 가족으로 연좌제 같은 게 전반적으로 삶에 영향을 줬지만 사상적으로는 제게 큰 영향을 주진 않았어요.”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