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 공동성명 “북핵·탄도미사일 문제 우선 관심사”
  • 변문우 디지털팀 기자 (sisa4@sisajournal.com)
  • 승인 2021.03.18 13:1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반도와 관련된 모든 문제 긴밀히 조율”
정의용 외교부 장관(오른쪽 두 번째)과 서욱 국방부 장관(오른쪽)이 18일 서울 종로구 외교부 청사에서 열린 한·미 외교·국방 장관 회의에서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오른쪽 세 번째부터), 로이드 오스틴 미국 국방부 장관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정의용 외교부 장관(오른쪽 두 번째)과 서욱 국방부 장관(오른쪽)이 18일 서울 종로구 외교부 청사에서 열린 한·미 외교·국방 장관 회의에서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오른쪽 세 번째), 로이드 오스틴 미국 국방부 장관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한미 외교·안보 수장이 북한 비핵화가 우선 관심사라는 점을 확인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양국의 긴밀한 공조를 이어가기로 했다.

정의용 외교부 장관과 서욱 국방부 장관, 방한 중인 미국 토니 블링컨 국무부 장관과 로이드 오스틴 국방부 장관은 18일 외교부 청사에서 '2+2' 회의를 열어 "북한 핵·탄도미사일 문제가 동맹의 우선 관심사임을 강조하고, 이 문제에 대처하고 해결한다는 공동의 의지를 재확인했다"는 내용의 공동성명을 채택했다.

한미 양국은 "북한을 포함한 국제사회가 관련 유엔 안보리 결의를 완전히 이행하는 것이 중요함을 확인했다"며 "한미는 한반도와 관련된 모든 문제들을 긴밀히 조율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양국 장관들은 이러한 문제들이 한미 간 완전히 조율된 대북전략 하에 다루어져야 한다는 데 의견을 같이 했다"며 "이를 위해, 양국 장관들은 진행 중인 미국의 대북정책 검토와 관련 하여 고위급 협의를 계속해 나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앞서 블링컨 국무장관은 17일 정의용 외교부 장관과의 회담에서도 "한국과 일본을 포함한 다른 동맹국·파트너들과 북한의 비핵화를 위해 계속 함께 노력할 것"이라며 북한의 비핵화 문제를 언급한 바 있다. 이에 북한의 최선희 외무성 제1부상은 담화를 통해 미국의 대북적대시정책이 철회돼야 대화가 이뤄질 수 있다며 기존 입장을 고수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이번 한미 장관들의 '2+2' 회의는 2016년 10월 미국 워싱턴에서 개최된 이후 5년 만에 개최된 회의로, 한미 4명의 장관 외에 한국에서 최종건 외교부 1차관, 노규덕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 원인철 합참의장 등이, 미국에선 성김 국무부 동아태차관보 대행, 로버트 랩슨 주한미국대사관 대사대리, 로버트 에이브럼스 주한미군사령관 등이 참석했다. 회의에서는 북한의 비핵화 의제와 함께 글로벌 현안, 한미일 3각 공조 등에 대한 논의도 이뤄졌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