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文=간첩’ 발언에 “언제적 색깔론? 대통령이 경질해야”
  • 조현경 디지털팀 기자 (whgus0116@naver.com)
  • 승인 2023.06.27 14:5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검찰 출신이면 아무나 간첩 낙인 찍을 수 있다고 착각”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7일 문재인 전 대통령을 ‘간첩’이라고 한 박인환 경찰제도발전위원장의 발언에 대해 사퇴를 촉구하며 “물러나지 않고 버티면 윤석열 대통령이 경질하라”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대체 언제적 색깔론인가”라며 “’검사 왕국’이 들어서자 검찰 출신이면 아무나 간첩으로 낙인 찍을 수 있다고 착각하는 모양”이라고 말했다.

이 대표는 “지난 1년간 사정기관들이 충성경쟁하듯 정치보복 수사에 뛰어들며 정치를 퇴행시키더니 이제는 정부 인사가 공식 석상에서 전직 대통령을 일컬어 ‘간첩’이라는 막말까지 서슴지 않는다”며 “박 위원장의 믿기 힘든 발언은 검찰공화국의 민낯을 고스란히 보여준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정권에 반대한다는 이유로 무조건 빨갱이 딱지를 붙이던 군사독재 시절의 악습을 그대로 빼 닮은 ‘검사독재’”라고 주장했다.

이어 이 대표는 “박 위원장은 당장 망언에 대해 국민께 사과하고 물러나라”며 “철지난 색깔론으로 무장한 사람에게 시민의 기본권 수호를 위한 경찰제도 개혁을 맡기는 건 국민께서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박 위원장은 전날 국회에서 열린 국가정보원 퇴직자 모임 ‘양지회’ 주최 토론회에서 “최근 간첩단 사건이 나오는데 문재인 비호가 아니면 불가능한 일”이라며 주장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