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 반도체클러스터 공공폐수처리시설 기본계획 확정
  • 최연훈 경기본부 기자 (sisa213@sisajournal.com)
  • 승인 2023.07.01 21:3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강유역청, 공공폐수처리시설 기본계획 최종승인
전체 조성비 중 186억원 정부 지원, 1단계 2027년 완공 목표
폐수 처리시설 지하화…체육시설, 공원 등 주민 친화 공간 조성

용인 반도체클러스터 핵심 기반 시설인 공공폐수처리시설 기본계획이 확정됐다.

용인특례시는 환경부 산하 한강유역환경청이 '용인 반도체클러스터 공공폐수처리시설 기본계획'을 최종 승인·고시했다고 30일 밝혔다. 시는 시설 조성에 필요한 국비 186억원을 환경부로부터 지원받을 수 있게 됐다.

시에 따르면 공공폐수처리시설은 용인시 처인구 원삼면 죽능리 산15번지 일원 3만2600㎡에 하루평균 1만톤 오·폐수를 처리할 수 있는 규모로 조성된다.  총 사업비 660억원이며 3단계로 나눠 공사가 진행될 예정이다. 1단계(5000톤/일) 공사는 오는 2027년 2월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용인 반도체클러스터 일반산업단지 조감도(최신). ⓒ옹인특례시 제공
용인 반도체클러스터 일반산업단지 조감도 ⓒ용인특례시 제공

용인 반도체클러스터 내 협력화 단지, 가스공급설비 단지 등 공공폐수 처리 구역 내에서 발생하는 오·폐수를 처리하게 된다. SK하이닉스 반도체 생산시설에서 발생하는 오·폐수는 자체 시설에서 처리할 예정이다.

시는 오폐수 처리 시설을 모두 지하화하고, 상부는 지역주민들의 의견을 반영해 체육시설, 공원 등의 주민 친화 공간으로 조성하기로 했다.

이상일 용인특례시장은 "공공폐수처리시설 기본계획이 확정됨에 따라 원삼 반도체클러스터는 오는 2027년 상반기 첫 팹(Fab) 가동에 필요한 모든 핵심 기반 시설을 적기에 갖출 수 있게 됐다"며 "SK하이닉스와 반도체 소재·부품·장비 기업 50여개사가 입주할 원삼의 반도체클러스터가 성공적으로 조성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했다.

SK하이닉스가 120조원을 투자해 원삼면 일원 약 415만㎡ 규모의 부지에 조성 중인 용인 반도체클러스터는 총 4개의 반도체 팹과 50여개 반도체 기업이 입주할 예정이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