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10대 총격 사망’ 사태 일파만파…벨기에·스위스서도 폭력 시위
  • 김지원 디지털팀 기자 (skylarkim0807@hotmail.com)
  • 승인 2023.07.03 12:1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알제리계 소년, 파리 외곽서 경찰 총격에 사망
프랑스계 주민 많은 주변국으로 폭동 확산하는 양상
교통검문을 피해 달아나던 알제리계 10대 소년이 경찰 총격에 숨진 사건으로 프랑스 전역이 격한 시위에 휩싸인 가운데 2일(현지 시각) 파리에서 자동차가 전복되어 있다. ⓒ REUTERS=연합뉴스
교통검문을 피해 달아나던 알제리계 10대 소년이 경찰 총격에 숨진 사건으로 프랑스 전역이 격한 시위에 휩싸인 가운데 2일(현지 시각) 파리에서 자동차가 전복되어 있다. ⓒ REUTERS=연합뉴스

프랑스에서 알제리계 10대 소년이 경찰의 총에 맞아 숨진 사건을 계기로 촉발된 대규모 시위가 주변국으로까지 번지고 있다.

2일(현지 시각) 영국 일간 텔레그래프에 따르면, 스위스 보주(州)의 주도 로잔 도심에서는 1일 밤 약 100명 규모의 시위대가 경찰과 충돌했다. 로잔은 인구의 80%가량이 프랑스어를 쓰는 프랑스어권 도시다.

프랑스 시위와 마찬가지로 젊은이들이 주축이 된 시위대는 경찰을 상대로 투석전을 벌였고, 화염병을 던지기도 했다. 경찰은 포르투갈, 소말리아, 보스니아, 스위스, 조지아, 세르비아 국적인 15∼17세 남녀 6명을 현장에서 연행하고, 스위스 국적의 24세 남성도 붙잡아 조사 중이라고 밝혔다.

경찰은 이번 시위가 소셜미디어(SNS)를 통해 조직됐으며 프랑스에서 벌어지는 폭력 시위에 자극받아 벌어진 측면이 크다고 봤다. 그러면서 “경찰은 얼굴을 가린 채 도로포장용 돌과 화염병을 던지는 공격적인 젊은이들을 여러 차례 해산시켜야 했다”고 밝혔다.

피에르-앙투안 힐드브랑 로잔시의원은 현지 언론과 인터뷰에서 이번 사건이 시위라기보다는 폭동에 가까웠다고 전했다. 그는 “가게를 약탈하려는 이런 조직적 시도는 정당화될 수 없다”면서 “우리는 창문을 깨뜨리고 물건을 챙기려고 조직된 이들과 직면했다”고 말했다.

앞서 지난달 29일에는 벨기에 수도 브뤼셀에서도 폭력 시위가 벌어져 여러 건의 화재가 발생하고 10여 명이 체포됐다. 벨기에 역시 프랑스어 사용자가 많은 국가다.

프랑스에서는 이민자 2세인 17세 소년이 지난달 27일 파리 외곽에서 교통 검문을 피해 달아나다 경찰의 총에 맞아 숨진 사건을 계기로 시위가 5일째 이어지고 있다.

프랑스 전역에서 벌어지는 시위는 인종차별 등에 대한 이민자 사회의 누적된 불만이 폭발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현재까지 체포된 인원만 3000명이 넘으며 파리에선 1일 밤에만 최소 871건의 방화가 일어나 차량 577대와 건물 74채가 불에 타는 등 시위가 과격해지고 있다.

유럽연합(EU) 정상회의 참석차 지난달 29일 브뤼셀을 찾은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은 공식 일정이 끝나기 전인 30일 오후 귀국해 긴급 대책 회의를 주재하는 등 사태 수습에 나섰다.

마크롱 대통령은 경찰에 붙잡힌 시위대의 3분의 1가량이 미성년자라고 밝혔다. 또 소셜미디어가 폭력을 부채질하고 있다면서 폭동 장면을 삭제하고 폭력을 선동하는 이용자의 신원을 공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