막 오른 ‘포스트 윤종규’ 레이스…이번엔 관치 없나?
  • 허인회 기자 (underdog@sisajournal.com)
  • 승인 2023.07.03 18:4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승계프로그램 밟아온 부회장단, 세대교체 선봉장되나
윤 회장 4연임 기회 열려있어…나이 등 결격사유 없어
이복현 “KB회장 선임 절차, 업계 모범 됐으면”…무언의 압박?
KB금융지주 와 KB국민은행 여의도동 본점 모습 ⓒ연합뉴스
KB금융지주 와 KB국민은행 여의도동 본점 모습 ⓒ연합뉴스

지난 9년 동안 KB금융지주를 이끈 윤종규 회장의 임기가 오는 11월 종료되는 가운데 KB금융이 차기 회장 선임을 위한 작업에 착수했다. 최근에는 1차 후보군(롱리스트) 구성을 끝내면서 본격 선임 절차를 시작했다. 현재 허인·이동철·양종희 등 부회장 3인 중 한 명으로 세대교체가 거론되는 가운데 윤 회장의 4연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는 전망도 나온다. 공교롭게 최근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KB 차기 회장 관련 언급을 하면서 정부 입김 가능성도 제기된다.

3일 금융권에 따르면, 지난달 30일 KB금융은 차기 회장 후보 선정을 위한 롱리스트 구성을 마무리했다. 내부 규정에 따라 회장후보추천위원회(회추위)는 회장의 임기 만료 등으로 경영승계 절차가 필요한 경우 최소 2개월 전에 절차를 개시, 내·외부 후보군이 담긴 롱리스트를 상반기 내 선정해야 한다. 앞선 회장 선임 사례를 돌이켜보면 8월 중 숏리스트가 나오고 9월 중으로 최종 후보가 선정될 전망이다.

현재 롱리스트에는 윤종규 회장을 비롯해 허인·이동철·양종희 등 3인의 부회장단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지주사 및 계열사 주요 경영진으로 구성한다’는 승계규정에 따른 명단 포함이다. 아울러 박정림 KB증권 대표, 이재근 KB국민은행장 등도 이름을 올린 것으로 전해진다.

금융권에서는 현재 부회장 3인 가운데 차기 회장이 선임될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있다. 허인·이동철 등 부회장 2인은 지난 2020년 차기 회장 선임 당시 숏리스트에 포함된 바 있다. 특히 허 부회장은 서울대 법학과 80학번으로 윤석열 대통령의 1년 후배다.

2번 연속 회장 후보 명단에 올린 2인과 함께 양종희 부회장도 유력후보로 꼽힌다. 윤 회장은 지난 2020년 11월 3연임 성공 이후 양종희 당시 KB손해보험 대표를 부회장으로 임명하며 3인 부회장 체제를 구축했다.

윤 회장은 양 부회장 임명 이후 지주 사업부문을 디지털·정보기술(IT), 보험·글로벌, 개인·자산관리(WM)·중소소상공인(SME) 부문 등 4개의 비즈니스그룹으로 개편했다. 이를 통해 3인의 부회장과 총괄부문장으로 임명된 박정림 KB증권 대표는 각자의 전문영역이 아닌 곳에서 역량과 리더십을 검증받는 시간을 가졌다. 투명한 과정을 거쳐 차기 회장을 선임하겠다는 윤 회장의 의지인 셈이었다. 

2020년 9월17일 차기 회장 최종후보로 선정되며 3연임에 성공한 윤종규 KB금융지주 회장이 서울 국민은행 여의도본점으로 출근하며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0년 9월17일 차기 회장 최종후보로 선정되며 3연임에 성공한 윤종규 KB금융지주 회장이 서울 국민은행 여의도본점으로 출근하며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롱리스트 구성 전날 나온 당국 발언 “공평한 기회 제공해야”

윤 회장의 4연임 가능성도 열려있는 상황이다. 정관상 한 차례 더 회장에 도전할 수 있고, 나이 제한에도 결격 사유가 없기 때문이다. KB금융의 경영승계규정을 살펴보면 ‘회장 선임 및 재선임 시 연령은 만 70세 미만’이라고 규정돼 있다. 윤 회장은 1955년생으로 올해 만 68세다.

하지만 가능성은 낮다는 것이 금융권의 전망이다. 올해 초 실적을 앞세운 신한·우리금융 등 다른 금융지주 회장들도 연임이 점쳐졌지만 ‘세대교체’를 내세운 당국의 압박에 자진사퇴 형식으로 물러났기 때문이다. 금융지주 회장들의 잇단 퇴진에 금융권에선 최근까지도 윤 회장의 중도 용퇴 가능성을 제기하기도 했다.

공교롭게도 롱리스트 구성을 하루 앞둔 지난달 29일 이복현 금감원장이 KB 차기 회장 선임에 대해 말을 꺼냈다. 이 원장은 금융권 행사 이후 “KB는 상대적으로 승계 프로그램도 잘 돼 있고 여러가지 노력하는 것도 알고 있다”며 “지난해 말과 올해 초에 여러 금융지주 지배구조 관련 이벤트가 있었고, 솔직한 바람으로는 KB금융지주 회장 선임 절차가 업계에 모범을 쌓는 절차가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평가 기준이나 후보 선정에도 후보들에 대한 공평한 기회 제공이 합리적으로 이뤄졌으면 하는 부탁과 기대가 있다”고 덧붙였다.

금융권 관계자는 해당 발언에 대해 “‘지배구조’나 ‘승계프로그램’ 등을 언급한 건 사실상 윤 회장의 4연임 가능성은 배제한 것 아니겠느냐”며 “외풍에 시달린 다른 금융지주 전례를 봤을 때 4연임은 쉽지 않은 도전”이라고 말했다.

차기 회장이 올 연말 임기가 끝나는 KB국민은행장 등 11개 계열사 대표이사의 인사도 진행해야 한다는 점도 고려사항이다. 이 관계자는 “연임을 강행했다 당국의 압박이 거세질 경우 자칫 지주를 비롯해 계열사들의 내년 사업 진행이 불투명해질 수 있다는 점에서 윤 회장의 4연임은 가능성이 떨어진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