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참, 北 발사체 인양 작전 종료…“군사적 효용성 전혀 없어”
  • 조현경 디지털팀 기자 (whgus0116@naver.com)
  • 승인 2023.07.05 11:1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미 전문가가 면밀히 분석”
북한이 탄도미사일 기술을 이용해 발사한 우주발사체 '천리마 1형'의 잔해가 서해에 낙하한 지 15일 만에 인양됐다. 사진은 합참이 공개한 발사체 잔해 ⓒ연합뉴스
북한이 탄도미사일 기술을 이용해 발사한 우주발사체 '천리마 1형'의 잔해가 서해에 낙하한 지 15일 만에 인양됐다. 사진은 합참이 공개한 발사체 잔해 ⓒ연합뉴스

합동참모본부(합참)는 5일 지난 5월31일부터 시작한 북한 우주발사체(천리마 1형) 잔해의 탐색 및 인양 작전을 종료한다고 밝혔다.

합참은 이날 “북한의 우주발사체와 위성체의 주요부분을 인양해 한·미전문가가 면밀히 분석한 결과, 정찰위성으로서의 군사적 효용성이 전혀 없는 것으로 평가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앞서 북한은 지난 5월31일 평안북도 철산군 동창리 서해위성발사장에서 정찰위성 ‘만리경-1호’를 탑재한 우주 발사체 ‘천리마-1형’을 쏘아 올렸으나 이 발사체는 총 3단의 추진체 가운데 1단 추진체 분리 뒤 2단 추진체 고장으로 전북 군산 어청도로부터 남서쪽으로부터 200여km 해역에 떨어졌다.

우리 군은 감시전력을 운용해 북한의 발사체가 발사된 순간부터 추적했다. 잔해물 낙하구역을 설정하고 해군함정, 항공기, 심해잠수사 등을 투입해 36일간의 탐색 및 인양작전을 수행했다. 합참은 “우리 군은 어려운 작전환경 속에서도 잔해물 다수를 인양함으로써 우수한 작전수행능력을 보여줬다”고 자평했다.

한편 북한은 정찰위성 발사 실패 후 “가급적 빠른 기간 내에 제2차 발사를 단행할 것이라고 예고한 바 있다. 그러나 아직 실행에 옮기지는 않은 상태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