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은 개 먹는 나라? 이제 그만 멈추자”
  • 박성의 기자 (sos@sisajournal.com)
  • 승인 2023.10.29 17:5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물단체들 “개 식용 종식 특별법 처리해야…국격의 문제”
29일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열린 2023 개 식용 금지법 제정 촉구 국민대집회에서 참가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연합뉴스
29일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열린 2023 개 식용 금지법 제정 촉구 국민대집회에서 참가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연합뉴스

“언제까지 개를 고기로 취급할 것인가.”

동물단체들이 29일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개 식용 종식을 위한 특별법 처리’를 촉구하는 집회를 개최했다. 현장에는 시민단체 관계자뿐 아니라 반려동물을 기르는 시민들이 함께 모여 “개 식용을 중단하자”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 같은 시민사회 일각의 주장에 여야 모두 동의 입장을 표명한 가운데, 개 식용 종식을 위한 특별법이 연내 통과될지 주목된다.

행강, 캣치독, 카라 등 27개 동물단체는 이날 오후 열린 집회에서 “정부와 국회는 완전한 개 식용 종식을 위한 입법과 실행에 지금 당장 나서라”고 주장하며 공동 선언문을 발표했다.

이들은 선언문에서 “이번이 개 식용 종식을 촉구하는 마지막 집회가 되기를 바란다”며 “개 식용 종식의 당위성에 대한 이해가 고조되고 있는 만큼, 특별법의 연내 통과는 당연한 수순”이라고 강조했다.

이들 단체에 따르면, 현재 국회에 계류 중인 개 식용 종식을 위한 특별법은 여야를 통틀어 모두 5개다. 연내 특별법을 통과시키겠다는 내용의 결의문도 여야 하나씩 2개다.

이날 집회에 참여한 한 10대 학생은 “개를 먹는 문화는 자랑스러운 ‘K-컬쳐’가 아니다”라며 개 식용 종식을 촉구했다. 또 다른 시민단체 관계자는 “개는 이제 가축이 아닌 하나의 가족이 됐다”며 “이제 나라가 나서서 개 식용 종식을 위한 첫걸음을 떼야 한다”고 강조했다.

국회도 이 같은 시민사회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있다. 여야 모두 개 식용 금지 입법화에 공감대를 형성하면서 21대 국회 내 처리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국민의힘은 개 식용 금지를 당론으로 추진하고 있다. 특히 여권은 김건희 여사가 평소 ‘개 식용 문화 종식’에 적극적으로 나서자 이에 착안해 관련 법안을 잇달아 발의하면서 ‘김건희법’이라고 명명하기도 했다. 더불어민주당도 이번 국회에서 개 식용 문제를 반드시 해결하겠다는 입장이다.

윤석열 정부는 개 식용 종식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로드맵’을 마련하고 있다. 국무조정실장 주재로 7개 부처 차관급 협의체에서 논의 중이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