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김포구’?…김기현 띄운 ‘편입’ 당론에 野 “유권자 갈라치기”
  • 변문우 기자 (bmw@sisajournal.com)
  • 승인 2023.10.31 10:1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북도 대신 서울 편입 택하겠단 김포…與 “하남·광명·구리도 검토”
野 직격…“뜬금없어” “행정구역 개편 신중해야” “경기도는 반대 입장”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오른쪽)가 30일 김포골드라인을 관리하는 김포한강차량기지에서 연 수도권 신도시 교통대책 마련 간담회에서 유의동 정책위의장과 대화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오른쪽)가 30일 김포골드라인을 관리하는 김포한강차량기지에서 연 수도권 신도시 교통대책 마련 간담회에서 유의동 정책위의장과 대화하고 있다. ⓒ연합뉴스

총선을 다섯 달 가량 앞두고 국민의힘이 경기 김포시의 서울 편입 카드를 당론으로 띄우고 나섰다. 이에 더해 경기 하남, 광명, 구리시도 편입 대상으로 거론되자 더불어민주당은 “뜬금없다”, “행정구역 개편은 신중해야 한다” 등의 반응을 보이며 비판의 목소리를 쏟아냈다.

김포시의 서울 편입 논쟁은 최근 경기도가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 관련 절차를 본격화하면서 공론화됐다. 경기도는 지난 9월26일 정부에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 특별법 제정을 위한 주민투표 실시를 공식 요청했다. 이에 김포시는 과거 김포 일부 지역이 서울로 편입된 사례를 들어 경기북도가 아닌 서울로 편입되는 것이 합리적이라며 반발하고 나섰다.

국민의힘도 김포시를 거들고 나섰다.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는 지난 30일 경기 김포시 고촌읍 김포한강차량기지에서 진행한 간담회를 통해 “당 내부 검토 결과, 김포를 서울에 편입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결론을 내렸다”며 “(김포뿐 아니라) 출퇴근과 통학을 서울과 직접 공유하는 곳들도 서울로 편입하는 것이 원칙”이라고 밝혔다. 김포시뿐만 아니라 하남, 광명, 구리 등 서울 주변 도시들도 서울시 편입 대상으로 추진되는 것이다.

윤재옥 원내대표도 31일 원내대책회의 직후 취재진에 “현재 단계에선 김포를 우선적으로 생각했고 나머지 지역은 주민들이나 시의 요구가 있을 때 적극 검토할 생각“이라고 밝혔다. 이어 ”해당 문제는 김포시민들의 숙원이고, 김포시장을 비롯한 김포의 공적 책임을 맡고 있는 분들이 이미 서울 편입을 주장해오고 있었다“며 ”이런 여러 가지를 당에서 판단한 결과 당론으로 추진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같은 여당 지도부의 ‘메가시티’ 서울 구상은 대통령실과도 앞서 교감을 이룬 후 발표했다는 후문이다. 이에 발맞춰 김포시도 서울 편입과 관련해 오는 11월부터 여론조사를 통해 시민들의 의견을 수렴할 계획이다. 국민의힘 소속 김병수 김포시장은 오세훈 서울시장과 내주 중으로 만나 김포시의 서울 편입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민주당에선 이 같은 행보가 ‘총선용 선거전략’이라며 반발하고 있다. 총선까지 다섯 달밖에 남지 않은 시점에서 여당이 행정구역 변경 문제를 당론으로 삼은 것은 ‘전형적인 갈라치기’라는 것이다. 특히 민주당 소속인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김포시가 포함되는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를 주장하고 있는 만큼, 국민의힘과 김포시의 계획이 경기도의 동의를 받기 어려울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강선우 민주당 대변인은 취재진에 “뜬금없는 발표다. 행정구역 개편은 신중하게 검토할 사항”이라고 지적했다. 민주당 이개호 정책위의장은 “시도 간 경계를 조정하는 문제라 특별법으로 국회에서 결정할 문제”라며 “그 이전에 경기도의 의견이 중요하다. 경기도지사가 반대하는 것으로 안다”고 주장했다. 민주당 경기도당위원장직의 임종성 의원도 “지역 주민들을 이간질하겠다고 하는 말장난밖에 안 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민주당 정책위의 다른 관계자도 시사저널에 “누가 봐도 총선을 앞두고 의도가 다분하다”며 “유권자를 갈라치기하고 수도권을 잡겠다는 저격성 전략”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해당 당론은) 형평성에도 어긋난다”며 “경기도 전체를 서울로 합치지 왜 일부 지역만 편입시키겠다는 것인가. 또 서울시에서 김포시민의 복지예산을 지원해야 할 경우 서울시민들도 동의하겠나”라고 반문했다.

야당 측의 거센 비판이 나오자, 윤재옥 원내대표는 취재진에 “총선 전략이라고 앞에 붙이기보단 지역민들의 숙원을 당이 선제적으로 챙기곘단 그런 의미로 이해해달라”며 “지역 주민들의 요구사항에 정당 입장에선 응답하는 것이 의무”라고 역설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