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상임위원장과 오찬…“간담회 때 말씀 다 기억해 국정에 반영하겠다”
  • 신현의 디지털팀 기자 (shinhh00@naver.com)
  • 승인 2023.10.31 15:4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예산안 시정연설 후 여야 원내대표·상임위원장단 간담회
尹대통령 “취임 후 가장 기쁜 날…초당적·거국적 힘 합쳐야”
윤석열 대통령이 31일 국회에서 김진표 국회의장 주최로 열린 상임위원장단 및 여야 원내대표와의 오찬을 마친 뒤 사랑재를 나서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31일 국회에서 김진표 국회의장 주최로 열린 상임위원장단 및 여야 원내대표와의 오찬을 마친 뒤 사랑재를 나서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31일 내년도 정부 예산안 시정연설을 한 뒤 상임위원장단과 간담회 및 오찬을 갖고 “간담회 때 하신 말씀은 제가 다 기억했다가 최대한 국정에 반영하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국회의사당 접견실에서 진행된 간담회 모두발언에서 “정부의 국정운영, 또는 국회의 의견 이런 것에 대해서 좀 많은 말씀을 잘 경청하고 가겠다”고 말했다.

간담회에는 김진표 국회의장과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등을 비롯한 17개 상임위원회 위원장들이 자리했다.

김진표 국회의장은 윤 대통령의 발언에 앞서 “경제가 어려울수록 국회와 정부가 손을 잡은 모습을 보여드려야 할 것 같다”며 “그래야 국민에게 작은 희망이라도 드릴 수 있게 된다”고 말했다.

이어 “오늘 간담회가 우리 국민에게 ‘대화와 타협의 정치가 시작됐다’는 사실을 알리는 뜻깊은 신호탄으로 받아들여지면 좋겠다”며 “‘통즉불통’이라는 말이 있다. 소통하면 국민이 아프지 않게 된다는 말씀”이라고 전했다.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오늘 만남을 계기로 여야 사이 정치가 복원되고 협치가 활발히 이뤄지길 기대한다”며 “지금 국민은 여야가 분열의 정치에서 통합의 정치로 나아가길 바라고 있다”고 밝혔다.

윤 원내대표는 “예산국회를 맞이해 정쟁을 걷어내고 무엇보다 어려운 국민을 돕는 예산심사, 현재의 복합위기를 극복하는 예산심사, 국가의 미래와 국민의 희망을 담아내는 예산심사가 되었으면 좋겠다”고 했다.

그는 이어 “여야가 격렬한 경쟁을 벌일 때조차도 헌법적 가치를 중심으로 통합의 끈을 놓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며 “여야가 지금까지는 오월동주의 관계였다면 이제는 같은 배를 타고 가는 동주공제의 관계를 이루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윤 대통령을 향해 야당에 대한 존중과 민생 극복을 위한 적극적인 노력을 해줄 것을 요청했다.

홍 원내대표는 윤 대통령의 연이은 법률안 재의요구권(거부권) 행사를 두고 “대통령께서 우리 야당에 섭섭한 것도 있겠지만, 우리 야당 입장에서는 안타깝게도 대통령께서 국회를 존중하는 문제, 그다음에 야당과 협치하는 문제에 대해 상당히 아쉬움도 큰 부분도 있다”고 했다.

이어 “재정건전성과 관련해 정부의 보다 적극적인 역할이 필요한 것 아니냐는 게 야당과 일부 상당수 국민의 생각”이라며 “이 부분도 대통령이 열린 마음으로 받아주셨으면 한다. 서민과 중산층의 아픔을 좀 위로할 수 있고 든든한 버팀목이 되는 국가 재정적 역할을 해야 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또 “대통령의 책임을 말씀드리는 것이 아니라, 불행한 사건이 몇 번 반복됐다. 이태원 참사, 오송 참사에 대해 좀 더 대통령께서 따뜻한 손을 내밀어주셨으면 좋겠다. 현장에서 그분들과도 소통하고 말씀을 좀 들어달라”며 이태원 참사 추모대회 불참 등에 대한 아쉬움을 드러냈다.

이들은 간담회를 마치고 국회 사랑재로 자리를 옮겨 오찬을 했다. 윤 대통령은 오찬에서 “국회에 와서 우리 의원님들과 또 많은 얘기를 하게 돼 저도 취임 이후로 가장 편안하고 기쁜 날이 아닌가 생각한다”며 “우리가 초당적, 거국적으로 힘을 합쳐서 국민의 어려움을 잘 이겨내고 미래 세대를 위해 새롭게 도약할 수 있도록 모두 힘을 합쳐야 할 때”라고 말했다.

간담회에는 김 의장과 여야 원내대표를 비롯해 장제원 과방위원장, 이상헌 문체위원장, 박정 환노위원장, 서삼석 예결위원장, 권인숙 여가위원장, 신동근 복지위원장, 김교흥 행안위원장, 김철민 교육위원장, 김도읍 법사위원장, 백혜련 정무위원장, 김태호 외통위원장, 소병훈 농해수위원장, 김민기 국토위원장, 박덕흠 정보위원장, 이재정 산자위원장, 한기호 국방위원장, 김상훈 기재위원장 등이 참석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