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이니까 괜찮아’…추울 때 소홀해지기 쉬운 건강수칙 3
  • 박선우 디지털팀 기자 (psw92@sisajournal.com)
  • 승인 2024.01.26 07:0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분 섭취 노력 이어가야…호흡기 질환 예방에 도움
자외선 차단제 사용 또한 여름·겨울 모두 중요
ⓒ픽사베이
ⓒ픽사베이

겨울은 여러 면에서 건강 관리의 중요성이 대두되는 시기다. 한파로 인한 면역력 저하, 호흡기 질환 위험 증가 등 여러 건강상 위협에 직면하는 시기이기 때문이다. 많은 이들이 보온병에 따듯한 물을 담아 수시로 마시거나, 조금이라도 더 많은 햇볕을 쬐고자 노력하는 이유다.

반대로, 건강 유지에 매우 중요함에도 겨울에 유독 소홀하기 쉬운 행동들도 있다. 겨울에도 소홀해선 안될 건강 수칙 3가지를 알아본다.

▲ 수분 섭취

겨울철만 되면 수분 섭취와 담을 쌓는 이들이 적지 않다. 평소 목이 마를 때만 물을 마시는 습관 때문이다. 하지만 겨울은 여름에 비해 수분 섭취의 중요성이 덜할 뿐, 아예 그 중요성이 사라지는 건 아니다. 특히 호흡기 질환에 취약한 이들이라면 수시로 물을 마셔 목 안쪽을 촉촉하게 유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 운동 지속

겨울 내내 사실상 운동을 중단하는 이들도 많다. 야외에서 운동을 하기에, 혹은 헬스장 등 운동 시설로 향하는 내내 너무 춥다는 이유에서다. 하지만 겨울철에 운동을 중단할 경우, 비만은 물론 우울감 및 불면증 위험 증가 등의 부작용을 감수해야 한다. 따라서 겨울에도 실내 운동 등을 꾸준히 하려는 노력이 중요하다.

▲ 자외선 차단제 사용

자외선 차단제를 여름용 제품으로만 인식하는 이들이 많다. 하지만 겨울 또한 자외선에 의한 피부 손상 위험이 여전하다는 사실을 잊어선 안된다. 실제로 겨울철 자외선은 피부 기미 및 노화의 주원인인 UVA가 여름보다 더 강하다. 따라서 겨울에도 여름처럼 꾸준히 자외선 차단제를 사용해야만 피부 노화를 지연시킬 수 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