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복현 “PF 리스크 관리 실패시 증권사 CEO에 책임 물을 것”
  • 이주희 디지털팀 기자 (hee_423@naver.com)
  • 승인 2024.01.24 14:0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불법행위 적발 시 획득한 수익이상 금전 제재 부과”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왼쪽 두번째)이 24일 오전 서울 금융투자협회에서 열린 금융위원회-금융감독원-증권업계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왼쪽 두번째)이 24일 오전 서울 금융투자협회에서 열린 금융위원회-금융감독원-증권업계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은 증권사 최고경영자(CEO)들과 만난 자리에서 "회사의 리스크 관리 실패가 금융시장의 불안 요인으로 작용한다면, 해당 증권사와 경영진에 대해 엄중하고 합당한 책임을 묻겠다"고 경고했다.

이 원장은 24일 서울 여의도 금융투자협회 대회의실에서 열린 증권업계 간담회에서 "프로젝트파이낸싱(PF) 사업장에 대한 철저한 리스크 분석을 통해 부실 사업장은 신속하고 과감하게 정리해주기 바란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 원장은 "부동산PF 쏠림, 과도한 단기자금 의존 등과 같이 리스크 관리의 기본이 망각되는 일이 없도록 CEO가 직접 챙겨달라"며 "특히 위기 때마다 반복됐던 유동성 부족 상황이 또다시 발생하는 금융회사에 대해서는 회사의 지속 가능성에 의문을 가질 수밖에 없음을 유념해주시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이어 증권사들이 위기 상황에 선제적으로 대비하기 위해 충당금을 충분히 적립할 것도 당부했다. 

그는 또 "최근 검사를 통해 다양한 형태의 불건전 영업행위와 사익추구 행위가 발견됐다"면서 "이는 금융투자업계에 만연한 성과 만능주의에 기인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불법행위에 대해 신분상 불이익은 물론 획득한 수익 이상의 금전 제재가 부과되고 사업상 제약이 가해지게 하는 등 강력 조치할 예정"이라며 "CEO가 압장서서 새로운 경영질서를 만들어 주길 바라고, 감독당국도 이를 적극 뒷받침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날 간담회에는 김주현 금융위원장, 손병두 한국거래소 이사장, 서유석 금융투자협회장 등 유관기관과 KB증권, NH투자증권, 미래에셋증권, 삼성증권, 한국투자증권, 대신증권, 신영증권, DB투자증권, JP모건, 모건스탠리 등 10개 증권사 CEO가 참석했다.

김주현 금융위원장은 모두발언에서 "혁신기업과 국민자산형성 지원 강화를 위한 자본시장 체질 개선에는 증권사의 역할이 중요하다"며 "증권사들은 위탁매매, 부동산 중심의 영업 관행에서 벗어나 종합 기업금융 서비스 제공기관으로서 역할을 확대해 나가달라"고 주문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