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24시] 광명시, 2024~28 광명시 먹거리 종합계획 수립 착수
  • 안은혜 경기본부 기자 (sisa216@sisajournal.com)
  • 승인 2024.01.25 13:5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명시, 청소년상담복지센터 광명상담소 개소 예정
광명시, '사회적경제인과 함께하는 성품 기탁식' 진행

경기 광명시가 지속가능한 지역 먹거리 생산과 소비 체계를 마련하기 위한 먹거리 종합계획 수립에 착수했다. 시는 오는 5월까지 연구 용역을 추진하고 2024년부터 2028년까지의 5개년 먹거리 종합계획을 수립한다고 24일 밝혔다. 

광명시청 전경 ⓒ광명시 제공

광명시가 먹거리 종합계획을 수립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기후 변화와 전쟁, 인구‧사회 구조 변화 등 내외부 환경 변화로 인한 먹거리 위기를 극복하고, 시민의 수요를 반영한 먹거리 정책을 수립해 도시의 지속가능성을 확보하는 것을 목적이다. 

시는 용역을 통해 지역 내 먹거리 생산, 가공, 유통, 소비 여건을 비롯해 지역 주민의 건강현황, 식품안전, 먹거리 복지 현황 등을 심층 분석해 먹거리 비전과 전략, 성과 측정 방안, 민관 거버넌스 운영 방안 등을 도출할 계획이다. 

특히, 안전한 먹거리 생산과 안정적 공급 체계구축, 환경 친화적 생산기반 구축과 먹거리 자원 순환 기반 조성을 목표로 △소비 공공성 강화와 안전한 소비시스템 구축 △식생활 교육 활성화 △소비자 조직화 등의 실천 전략을 종합계획에 담는다는 목표이다.

아울러 광명시만의 먹거리정책 평가지표를 마련해 효과적인 먹거리 정책 추진 기반도 마련키로 했다. 

광명시는 시민 의견을 적극 반영하기 위해 먹거리 협의체 등 민관 거버넌스 운영, 공청회, 간담회 등을 진행할 예정이며, 최종 계획 수립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시민 참여의 장을 마련해 먹거리 정책을 발전시킬 계획이다.

박승원 광명시장은 "도시화, 고령화 추세 속에서 소비 도시인 광명시의 특성을 반영한 먹거리 기반의 선순환 시스템을 구축할 필요가 있다"며 "시민의 먹거리 기본권을 실현하고 지속가능한 먹거리 자치도시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광명시, 청소년상담복지센터 광명상담소 개소 예정

광명시는 24일 광명시평생학습원에서 '광명시 청소년상담복지센터 광명상담소 실시설계 용역 최종보고회'를 개최하고, 오는 9월 광명상담소를 개소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청소년상담복지센터 광명상담소는 청소년 정신건강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개선책으로 추진됐으며, 광명도서관 5층에 조성될 예정이다. 

광명상담소는 약 58평 규모에 개인상담실 4곳과 단체상담실 1곳 등을 갖추고 개인 상담, 심리검사 등 심리지원 서비스와 위기 청소년 욕구에 부합하는 맞춤형 프로그램을 제공할 예정이다. 

시는 이날 최종보고회를 바탕으로 도출된 의견을 설계에 반영해 오는 5월 착공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다양한 고민이 있는 청소년 누구나 자유롭게 상담받을 수 있도록 안정감이 느껴지는 공간으로 조성할 계획"이라며 "청소년들이 밝고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심리적 안정을 위한 상담 치료와 교육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전했다.


◇광명시, '사회적경제인과 함께하는 성품 기탁식' 진행

광명시는 지난 23일 광명평생학습원 공유부엌에서 '사회적경제인과 함께하는 성품 기탁식'을 진행했다.

광명시는 지난 23일 광명평생학습원 공유부엌에서 '사회적경제인과 함께하는 성품 기탁식'을 진행했다. ⓒ광명시 제공

'사회적경제인과 함께하는 성품 기탁식'은 광명시 사회적경제기업과 일반기업 등 39개 기업이 지역사회공헌사업의 일환으로 사업비를 모금해 마련했다.

이들 기업은 지역사회 공헌의 의미를 더하기 위해 쌀과 레몬청 재료를 지역농협과 광명슈퍼마켓협동조합 등에서 구매했다. 모금에 참여한 기업 관계자 및 광명자치대학 사회적경제학과 4기 졸업생 등 25명이 모여 직접 레몬청을 만들었다.

이번 행사에 참석한 한 사회적경제기업 관계자는 "사회적경제는 지역과 함께하는 지역 기반 경제"라며 "앞으로도 지역 사회에서 사회적 가치를 실현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소감을 전했다.

시 관계자는 "사회적경제기업들이 사회적가치 창출을 목표로 지역에서 활발하게 활동할 수 있도록 다각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