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80명 “병립형 퇴행, ‘尹 심판’ 민심 분열시키는 악수”
  • 구민주 기자 (mjooo@sisajournal.com)
  • 승인 2024.01.26 10:3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례 몇 석 얻으려다 지역구서 큰 손해”
‘민주개혁진보대연합’ 촉구…“지역구 민주, 비례 연합으로”
더불어민주당 이탄희 의원 등이 지난해 11월15일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위성정당 방지법' 당론 추진을 촉구하고 있다. ⓒ시사저널 박은숙
더불어민주당 이탄희 의원 등이 지난해 11월15일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위성정당 방지법' 당론 추진을 촉구하고 있다. ⓒ시사저널 박은숙

더불어민주당이 총선을 70여일 앞두고도 비례대표 선거제에 대한 당론을 정하지 못하고 있는 가운데, 당 소속 의원들이 현행 준연동형 비례대표제 유지를 전제로 하는 ‘민주개혁진보대연합’을 촉구했다. 지역구 의원은 민주당이 맡고, 비례대표는 진보 계열 정당을 중심으로 연합해 구성하는 방식이다.

이탄희 의원 등 민주당 의원 80명은 이날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비례 몇 석 얻으려다 지역구에서 더 큰 손해를 입는다”며 이 같이 말했다. 이어 “비례 몇 석 더 얻으려다 253개 지역구에서 손해 보는 소탐대실을 막아야 한다. 지역구 민주당, 비례 연합으로 연동형 대국민 약속을 지키는 민주개혁진보대연합을 이루어야 한다”고도 강조했다.

앞서 지난 23일 민변‧참여연대‧전국여성농민회총연합회‧한국진보연대 등 시민사회단체 대표 234명은 이번 총선에서 윤석열 정부 견제·심판을 위한 민주개혁진보대연합을 구체화하기 위한 연석회의를 민주당 및 진보·개혁정당들에 제안한 바 있다.

민주당 의원들은 “민주당이 국민의힘과 야합해 병립형으로 돌아가면, 민주 진영 분열의 명분을 주게 된다. 윤석열 심판 민심을 분열시키는 악수 중의 악수”라며 “‘대의명분 없는 약속 대련’이라는 프레임으로 공격 대상이 될 수밖에 없으며, 선거 기간 내내 제3지대, 시민단체의 공세에 시달리게 될 것”이라고도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번 총선에서 다시 ‘윤석열 정부 대 민주개혁진보세력’의 구도를 강화하고, 그 결과로서 정부·여당의 의석 수를 최소화하는 것이 중요하다”고도 덧붙였다.

의원들은 또 “민주개혁진보대연대 제안은 ‘지역구에서의 연합’, ‘정책연합’, ‘비례후보 추천에서의 연합’ 등을 포괄하고 있다”며 “253석 지역구에서 민주당 중심으로 정부·여당과 일대일 구도를 만들고, 경합지역에서 개혁·진보정당들 간의 경쟁으로 윤석열 정부 견제·심판 민심이 분산되는 것을 막음으로써 지역구 최대 의석 확보를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수도권, 충청, 강원, 부울경(부산‧울산‧경남) 등에서 표 분산으로 경합지역 늘고, 0.73%p 차이 대선 패배의 악몽이 지역구에서 재현될 우려가 있다”는 것이다.

이들은 “이는 검찰을 이용한 ‘윤석열 정부’식 증오정치와 우리 민주당의 내부분열로 정치혐오와 냉소가 조장되고, 투표율이 낮아져서 민의가 왜곡될 위험성을 막는 길”이라며 “여러 정당의 연대·연합을 통해 다양한 유권자들을 투표장으로 불러 투표율을 높이고, 민주주의의 위기가 심화되지 않도록 막아야 한다”고 했다.

당 지도부를 향해서도 “그동안 비례선거제에 대한 당내 논의가 충분히 이뤄진 만큼, 지도부를 중심으로 제도적인 결단이 지체 없이 이뤄지고 총선 민주개혁진보대연합 논의에 적극적으로 임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촉구했다.

민주당은 지난해 말부터 몇 차례 의원총회를 열어 선거제 토론을 벌였지만 여전히 당론으로 결정하지 못하고 있다. 지도부 다수는 ‘권역별 병립형 비례제’로 기운 상황이다. 결단을 내려야 할 이재명 대표는 여전히 권역별 병립형과 연동형 비례제 유지 사이에서 최종 숙고 중인 것으로 알려진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