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트 노조, ‘평일 의무휴업’ 전환에 강력 반발…“강행시 대규모 집회”
  • 조유빈 기자 (you@sisajournal.com)
  • 승인 2024.03.08 16:1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시, 광역지자체로는 2번째 전환 추진…노조, 거세게 반대
“노동자 의견 묻지도 않아…일요일 휴식 포기해야 할 판”
전국적으로 대형마트 의무휴업일의 평일 전환이 확대되는 가운데, 부산 지역에서 대형마트 노동자들의 반대 목소리가 거세다. ⓒ연합뉴스

대구, 청주, 서울 등 전국적으로 대형마트 의무휴업일의 평일 전환이 확대되는 가운데, 최근 의무휴업 평일 전환을 추진하고 있는 두 번째 광역지방자치단체인 부산 지역에서 대형마트 노동자들의 반대 목소리가 거세다.

마트산업노조(노조) 부산본부 조합원들은 8일 오전 부산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현재 일요일인 대형마트 의무 휴업일을 평일로 바꾸면 침체한 경제가 살아날 것처럼 말하는 것은 기만”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노조는 대구시가 의무 휴업일을 평일로 전환한 이후 대구시 유통 소매업의 상당수가 폐업하거나 업종을 변경했다며 의무휴업일을 변경하는 것이 지역 상권의 경쟁력을 높인다고 볼 수 없다고 주장했다.

대형마트의 잇따른 폐업 등을 이유로 평일 전환 필요성이 제기된 데 대해선 “2020년 이후 부산 지역 대형마트 6곳이 폐점한 것은 매출 부진 때문만은 아니다”며 “영업 실적이 좋지만 현금 마련을 위해 매각한 점포도 포함돼있다”고 덧붙였다.

마트산업노조 부산본부 조합원들은 8일 오전 부산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현재 일요일인 대형마트 의무 휴업일을 평일로 바꾸면 침체한 경제가 살아날 것처럼 말하는 것은 기만”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연합뉴스

의무휴업일 변경 추진 과정도 지적했다. 노조는 “대형마트 의무휴업일 지정 근거인 유통산업발전법에는 ‘공휴일이 아닌 날을 의무휴업일로 지정하려면 이해당사자와의 합의가 필요하다’고 정해져 있지만, 이해당사자 중 하나인 마트 노동자의 의견은 묻지 않았다”고 반발했다.

이어 “의무휴업일이 평일로 변경되면 대형마트 직영 노동자, 협력‧입점업체 노동자들 대부분이 일요일 휴식을 포기해야 할 판”이라며 “유통업상생발전협의회에 노동자 위원을 선임하고, 현행 의무휴업일을 유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기자회견 후 노조원들은 의무휴업일 평일 변경이 부당하다는 내용의 진정서를 부산시청 민원실에 제출하려다 건물 출입을 막는 경찰과 충돌했다. 이 과정에서 3명의 노조원이 쓰러져 병원 치료를 받고 있다.

노조는 의무휴업일 변경을 강행할 경우 1인 시위와 대규모 집회, 서명 운동 등으로 대응하겠다는 입장이다. 현재 부산시 동구, 사하구, 강서구, 연제구, 수영구 등 5개 구는 5월 중 의무휴업일 평일 전환을 추진할 예정이며, 나머지 11개 구‧군은 7월 중에 변경한다는 계획을 갖고 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