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우크라에 무기 등 4000억원 지원…“비용 절감해 확보된 자금”
  • 김민지 디지털팀 기자 (kimminj2028@gmail.com)
  • 승인 2024.03.13 10:1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절감된 무기 재고 보충 예산으로 우크라이나 지원
설리번 국가안보보좌관 “추가 안보 예산안 조속히 처리돼야”
제이크 설리번 미국 국가안보보좌관이 12일(현지 시각) 백악관에서 브리핑을 하고 있다. ⓒAP=연합뉴스
제이크 설리번 미국 국가안보보좌관이 12일(현지 시각) 백악관에서 브리핑을 하고 있다. ⓒAP=연합뉴스

작년 말 이후 우크라이나 무기 지원을 중단했던 미국 정부가 비용 절감을 통해 마련한 자금으로 우크라이나를 지원하기로 했다.

제이크 설리번 국가안보보좌관은 12일(현지 시각) 백악관 브리핑을 통해 미국 정부가 우크라이나에 시급하게 필요한 3억 달러(약 4000억원) 상당의 무기와 장비를 지원한다고 발표했다.

설리번 보좌관에 따르면, 국방부는 과거 우크라이나에 지원한 무기 재고를 보충하기 위해 방산업체와 무기 구매 계약을 체결했다. 이 계약에서 가격 협상이 잘 되면서 일부 예산이 남아 우크라이나를 지원할 수 있게 됐다.

예를 들어 155㎜ 포탄 구매 예산을 한 발당 130달러로 책정했지만, 실제 체결 금액은 93달러였다는 것이다. 그러면서 이런 비용 절감을 계획했던 것은 아니라고 밝혔다. 이번 지원에는 155㎜ 포탄과 고속기동포병로켓시스템(HIMARS)용 탄약이 포함된다.

다만, 설리번 보좌관은 “이번 탄약 지원으로 우크라이나군이 당분간 사격을 계속할 수 있겠지만 짧은 기간뿐”이라며 의회가 추가 안보 예산안을 조속히 처리할 것을 강조했다. 미국 의회가 추가 예산을 승인하지 않아 지난해 말 이후 우크라이나 무기 지원은 중단됐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