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종섭, 신임장 사본 제출…호주대사 공식 업무 돌입
  • 신현의 디지털팀 기자 (shinhh00@naver.com)
  • 승인 2024.03.13 15:2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호주 한국대사관 홈피에 “국방·방산 협력 이어나가도록 역할 다할 것”
이종섭 전 국방부 장관 ⓒ연합뉴스
이종섭 전 국방부 장관 ⓒ연합뉴스

‘해병대 채 상병 순직사건’ 조사와 관련한 외압 의혹으로 수사를 받던 중 출국한 이종섭 주호주대사가 지난 12일 오후 호주 정부에 신임장 사본을 제출하고 공식 활동에 들어갔다.

외교부는 13일 이 대사가 호주 측 요청으로 아서 스피루 호주 외교통상부 의전장을 면담하고 신임장 사본을 제출했다고 밝혔다.

신임장은 해외에 파견되는 대사가 자국 국가원수로부터 받아 주재국 국가 원수에게 제정하는 문서다. 통상 출국 전 신임장 수여식을 통해 대통령으로부터 원본을 전달받아 주재국 국가원수에서 제출하는 게 관례다. 다만 신임장 사본을 먼저 제출하면 대사로서의 활동이 가능하다.

이 대사는 윤석열 대통령으로부터 신임장 원본을 받지 않아 사본을 갖고 지난 10일 출국했다. 외교부는 조만간 이 대사의 신임장 원본을 외교행낭으로 호주에 보낼 예정이다. 호주 측은 이 대사의 외교관 신분증을 미리 발급해 그에게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4일 주호주대사로 임명된 그는 국방부 장관 재직 당시 ‘채 상병 사건 조사 과정에 외압을 가했다’는 의혹을 수사하는 공수처의 요청으로 출국금지 조처가 내려졌다는 사실이 뒤늦게 알려져 논란이 일었다.

이후 한 차례 공수처 출석 조사를 받은 그는 지난 8일 법무부에서 출국금지 조치 해제가 결정되자 10일 오후 호주로 출국했다.

이 대사는 외교부가 오는 4월 중 개최 준비 중인 재외공관장회의 참석을 위해 일시 귀국할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이 대사는 주호주 한국대사관 홈페이지에 게시한 인사말을 통해 “양국이 북한 비핵화와 한반도 평화를 포함한 역내 평화와 안정을 증진하고 국방·방산 협력 동력을 이어나갈 수 있도록 역할을 다하겠다”며 “공급망 안정과 핵심광물을 포함한 자원·에너지 등 경제안보 제고를 위해 호주와의 공조를 강화하고 호주에 진출해 있는 우리 기업들이 안정적인 경제활동을 지속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